국내외 인공지능(AI) 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모여 신약개발의 최적 솔루션을 제시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15일 오전 9시 서울 코엑스 아셈볼룸에서 한국보건산업진흥원과 함께 'AI Pharma Korea Conference'를 개최한다.

‘AI를 통한 신약개발 성공의 열쇠–협업 및 혁신’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컨퍼런스는 9곳의 국내외 의약품분야 AI솔루션 개발사들이 자사의 보유기술을 소개하고 신약개발 적용 사례를 발표한다.

제약바이오협회 배영우 AI 전문위원이 좌장을 맡은 첫 번째 세션은 ▲인공지능이 약물 연구를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나(파스칼 상뻬, IBM 왓슨헬스 인지솔루션 전문가)를 시작으로 ▲신약 개발 및 재창출을 위한 의약품 데이터베이스 통합(다우드 듀드쿨라 3BIGS 데이터분석 전문가) ▲인공지능 활성화와 신약 개발 분석(건잔바르 이노플렉서스 최고경영자) 순으로 진행된다.

김우연 KAIST 교수가 좌장을 맡은 오후 세션은 ▲AI 약물 탐색공간에서의 신약후보 물질 발굴 및 최적화(송상옥 스탠다임 최고혁신책임자) 발표를 시작으로 ▲생물학과 신약 후보 간 격차 해소(귀도 란자 뉴머레이트 최고책임자) ▲AI에 기반한 신약개발(케이스케 코바야시 DeNA 인공지능 기반 약물개발책임자)에 대한 주제 발표가 이어진다.

남호정 광주과학기술원 부교수가 좌장을 맡은 마지막 세션은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을 이용한 신약개발(마이클 제뉴지크 뉴메디 바이오의학 정보학 사업책임자) 발표를 시작으로 ▲약물 개발과 관련한 게놈 연구와 AI의 역할(양현진 신테카바이오 박사) 발표에 이어 ▲새로운 치료법의 발견과 상업화(앤드류 라딘 투엑스알 공동설립자) 순으로 마무리된다.

이번 컨퍼런스엔 세계적인 AI 전문가 파스칼 상뻬(IBM 왓슨헬스), 다우드 듀드쿨라(3BIGS), 스탠다임의 공동설립자인 송상옥 박사 등이 참가한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