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릭 난립은 제2의 발사르탄 사태를 불러올 수 있어 의약품 관리제도가 개선돼야 한다."

국회 보건복지위원들은 15일 식품의약품안전처 국정감사를 통해 이같은 문제점을 잇따라 제기했다.

이날 김광수 의원(민주평화당)은 "발기부전치료제인 비아그라의 제네릭이 39개, 시알리스의 제네릭이 55개에 달하는 등 주요 의약품 상위 50개의 제네릭 수는 평균 86개 가량으로 나타났다"며 "복제약인 제네릭의 안전성 및 효능, 경제성에 대한 찬ㆍ반을 떠나 제네릭 제조가 너무 많다는 게 전문가들의 중론"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제네릭이 건강보험 재정 절감에 기여하지만, 제네릭 난립은 국민에게 피해를 끼칠 수 있다"며 "식약처는 무분별한 제네릭 제조를 막을 수 있는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식약처에 따르면 제네릭 수가 많은 제품은 항생제인 시클러가 121개로 가장 많은 데 이어 칸디다증치료제인 디푸루칸 120개, 항응고제인 플라빅스ㆍ당뇨병치료제 아마릴 115개ㆍ소염진통제 에어탈이 각각 115개, 항궤양제인 무코스타 108개 등의 순이었다. <표 참조>

제네릭 제품 수 기준 상위 20개 현황 〈자료 : 식약처〉
                         제네릭 제품 수 기준 상위 20개 현황 〈자료 : 식약처〉

발암 의심 물질이 검출돼 논란이 불거졌던 고혈압치료제 발사르탄의 경우 제네릭 수가 69개에 달한 것으로 집계됐다.

김승희(자유한국당) 의원도 "제네릭 난립은 결국 최근 발사르탄 사태를 야기시켰다"며 "발사르탄 사태가 저가 원료에 따른 안전성 문제와 함께 공동(위탁) 생물학적동등성시험(생동성시험) 등 의약품 관리체계 문제도 도마에 올렸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정부는 제2의 발사르탄 사태가 일어나지 않도록 생동성시험 등 의약품 관리제도를 개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춘숙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식약처는 제네릭 등 의약품 검증 및 관리 기준을 정비하고, 제2의 발사르탄 사태가 촉발되지 않도록 국민건강을 챙길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류영진 식약처장은 "제2의 발사르탄 사태가 발생되지 않도록 제네릭 품목 허가 수 제한, 공동(위탁) 생동성시험 등 의약품 관리제도에 대한 개선안을 마련토록 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