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와 지카(모기 매개 감염증) 바이러스 등 신ㆍ변종 바이러스 진단 및 치료제 개발이 외면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윤일규(사진) 의원(더불어민주당)은 16일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하 진흥원) 국정감사를 통해 "감염병 위기 대응 기술 개발 사업이 백신에만 편중되고 진단과 치료제는 소홀히하고 있다"고 밝혔다.

진흥원에 따르면 이 사업을 통해 해마다 약 280억원의 예산이 집행되고 있고, 올해엔 메르스 연구ㆍ개발(R&D)에 35억원이 투입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메르스 백신 6개, 지카 백신 1개가 과제로 선정돼 연구비가 지원되고 있다. <표 참조>  

자료 : 보건산업진흥원
                                        자료 : 보건산업진흥원

이날 윤 의원은 "질병관리본부 자료를 보면 인구 10만명당 국내 법정감염병 환자는 지난 1990년 14.6명에서 지난해 295.5명으로 해마다 늘고 있고, 또한 외국을 찾는 한국인과 국내를 방문하는 외국인이 증가세"라며 "이에 진단과 치료제가 개발돼야 하지만, 진흥원의 이 사업을 통해 연구 중인 부문은 모두 예방 차원의 백신 개발뿐"이라고 설명했다.

윤 의원은 "진흥원은 예산 부족을 내세워 진단법과 치료제 개발에 소극적"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올해 메르스, 사스(중증호흡기증후군), 지카 바이러스 등 요즘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는 감염병에 대해 조사한 결과, 국내에선 사스에 대한 연구는 전무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윤 의원은 "근본적인 문제의 해결책은 외국 사례처럼 국가가 주도해 ‘감염병전문연구소’를 설립해 진단 및 치료제를 개발하는 방법"이라며 "환자 수가 많지 않지만 치사율이 높은 신ㆍ변종 바이러스의 경우 제약사나 관련 기업에서 수익성이 담보되지 않아 선뜻 나서지 않는 것을 감안할 때 정부가 예산을 대폭 반영해 주도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