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제약인 준법ㆍ윤리경영 길라잡이 핸드북’<사진>을 발간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핸드북은 제약산업의 이해부터 공정경쟁규약 개정안 및 경제적 이익에 관한 지출보고서 등 관련 제도의 도입 배경과 주요 내용, 타 법률과의 관계, 위반시 처벌 조항 등이 상세히 반영된 것이다.

핸드북은 ▲허용되는 경제적 이익 제공과 공정경쟁규약(의약품 거래에 관한 공정경쟁규약 및 세부운용기준 4차 개정 요약표, 약사법 및 공정경쟁규약 행위별 원칙과 사례 및 판례) ▲의약품 시장 투명화 제도(의약품 리베이트 관련 제재의 변화, 경제적 이익 등 제공 내역에 관한 지출보고서, 청탁금지법 주요 사항, 공정거래법 주요 사항) ▲기타 참고자료로 구성됐다.

또한 지난해부터 국내 제약산업계에 도입되기 시작한 ISO 37001(국제반부패경영시스템) 절차와 올해 시행된 경제적 이익 등 제공 내역에 관한 지출보고서, 최근 개정된 약제에 대한 요양급여비용 상한금액의 감액 기준도 수록됐다.

이와 함께 규약 집행시 자주 묻는 FAQ와 CP(공정거래준수프로그램) 체크리스트도 포함시켰다.

제약바이오협회 이정희 이사장은 발간사를 통해 “제약산업은 기업윤리가 강조되는 국제적인 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국민과의 신뢰를 구축하기 위해 투명하고 공정한 기업 운영을 지향하는 준법ㆍ윤리경영을 도입했다”며 “이번 핸드북이 제약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방향을 제시해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협회는 2009년 공정경쟁규약 개정을 통해 공정경쟁규약 심의위원회를 구성했고, 2014년엔 제약기업 윤리헌장을 선포, 기업윤리강령을 제정했으며, 2016년 ‘제약산업 윤리경영 자율 점검 지표’를 제정, 회원사에 배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