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암센터와 국립중앙의료원에서 대리수술을 맡겼다는 의혹이 국정감사를 통해 잇따라 제기되고 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정춘숙ㆍ윤일규 의원은 22일과 23일 국립암센터와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의료기기 회사 직원 등에게 대리수술을 맡겼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정 의원은 국립암센터로부터 제출받은 '2018년 수술실 출입관리대장' 분석 결과에 따르면 올 1월부터 10월 중순까지 국립암센터 수술실에 출입한 의료기기업체 직원이 118명으로 총 301차례 출입했다.

윤 의원이 공개한 대리수술 관련 자료에 따르면 국립중앙의료원 소속 의료진이 지난 3년간(2016년~올 9월) 42차례에 걸쳐 의료기기업체 사장과 직원에게 대리수술을 맡겼다.

국립중앙의료원과 관련해선 지난달 대리수술 의혹을 제기한 내부자 3명(의사 2명ㆍ직원 1명)과 외부자 1명(의료기기사 관계자)이 의료원 소속 정모 과장이 2016년부터 3년간 의료기기업체인 L사의 사장과 직원에게 무려 42건이나 대리수술을 시켰다고 진술한 바 있다. 

정 의원은 "의료기기사 직원의 빈번한 수술실 출입과 관련해 대리수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며 "이런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보건복지부 산하 국립암센터에 대한 대리수술 실태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윤 의원은 "국회의원이기 전에 30년을 넘게 진료한 신경외과 의사로서 이런 대리수술 의혹에 참담한 심정을 금할 수 없다"며 "상황이 이렇게 심각한 데도 국립중앙의료원은 정모 과장 감싸기에 급급하다"고 말했다.

이어 "더 이상 국립중앙의료원의 내부감사 결과를 믿을 수 없다"며 "복지부는 철저한 감사(조사)를 해야 하고, 결과를 국민들에게 낱낱이 공개해야 한다”면서 신속한 대응을 촉구했다.

한편 대한의사협회와 대한의학회 등 의료계는 무자격자에게 대리수술을 시킨 의료인에 대해 수사를 의뢰하고 고발 조치하는 등 법적 대응을 추진키로 결의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