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서울병원 심장뇌혈관병원(병원장 오재건 순환기내과 교수) 심장센터 심부전팀이 지난 9월 6일 국내 최초로 ‘좌심실 보조장치 삽입술 20례’ 를 달성했다고 5일 밝혔다.

국내 최초로 ‘좌심실 보조장치 삽입술 20례’ 를 달성한 삼성서울병원 심장센터 심부전팀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사진=삼성서울병원]

지난 2012년 심장외과 이영탁, 순환기내과 전은석 교수팀이 ‘국내 첫 연속류형 좌심실보조장치 삽입술’ 에 성공한지 6년 만의 개가다.

심실 보조장치는 이식형 혈액 펌프다. 주로 좌심실에 많이 설치되기 때문에 좌심실 보조장치라 불리며 좌심실의 첨부와 대동맥 사이에 설치, 좌심실에서 대동맥으로 혈액을 퍼내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전기로 구동되기 때문에 전선이 피부를 통해 나와 배터리 혹은 다른 전원 소스와 연결돼 작동한다. 

인공심장은 말기 심부전으로 심장이식을 기다리는 환자나 기존 다른 병 때문에 심장이식을 받기 어려운 중증 심부전 환자들에게 생명을 유지시켜 주는 ‘최후의 보루’로 꼽힌다
 
삼성서울병원 심부전팀은 2012년 ‘국내 첫 좌심실 보조장치 삽입술(2세대)’ 에 성공하고, 2015년 역시 국내 최초로 말기 심부전 환자에게 ‘3세대 인공심장’ 이식수술을 성공했다.

현재까지 ▲국내 최다 26례 수술 ▲조기 사망률 0% ▲최장 기간 유지 환자 ▲국내 첫 최소 침습형 인공심장 이식수술 성공 등의 최고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까지 수술받은 26명 환자들의 평균 나이는 68세로 남자 20명, 여자 6명이며 이 중 4명의 환자는 심장이식을 받고 기계장치를 제거했으며, 19명의 환자는 이식받은 인공심장을 가지고 생존해 새 삶을 살고 있다.

심장뇌혈관병원 오재건 병원장은 “심부전팀 의료진들의 열정과 실력은 물론,심장뇌혈관병원 모든 구성원들이 함께 노력해 인공심장 이식수술 20례를 성공적으로 달성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