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제약ㆍ바이오업계가 생물ㆍ유전자원 이용 관련 국제협약인 '나고야의정서'에 대해 공동대응키로 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한국바이오협회, 한국의약품수출입협회, 대한화장품협회,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와 최근 모임을 통해 지난 8월 발효된 나고야의정서에 대한 업계 대응을 지원하기 위해 힘을 모으기로 하고 정부에 국산 소재 발굴 및 특허 등 지원을 요청한다고 5일 밝혔다.

나고야의정서는 생물과 유전자원의 이용으로부터 발생하는 이익을 제공, 국가와 공유토록 함으로써 생물 다양성의 보전 등에 기여하기 위해 지난 2010년 일본 나고야에서 채택된 생물다양성 협약 부속 의정서로 전 세계 제약ㆍ바이오산업에 상당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에선 나고야의정서가 지난해 4월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된 뒤 1년 유예를 거쳐 올 8월18일부터 시행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제약ㆍ바이오업계는 천연물의약품 제조시 투입되는 핵심 원료(유전자원)를 중국 등 외국에서 수입할 때 수입대금은 물론 제품화에 따른 이익 중 일부를 수수료 명목으로 해당 국가에 지불해야 한다. 

국내에 수입되는 유전자원 대부분이 중국산을 비롯해 외국산인 만큼 나고야의정서 시행에 따른 정부와 업계 대응이 시급히 요구되고 있다.

그간 제약바이오협회 등 5개 협회는 나고야의정서에 대한 설명회, 회원사 의견 수렴, 정부 건의 등을 추진했고,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의 지원으로 지난 4월 `나고야의정서 대응을 위한 협의회`를 구성, 3차례 모임을 통해 정부에 업계 애로 사항과 지원 요청 사항 등을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공동대응에 나서기로 한 것이다.

이와 관련해 5개 단체는 설명회 및 세미나 개최는 물론 국내외 동향과 피해 사례 등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산업계에서 주로 사용하는 외국산 원료를 국산으로 대체하기 위해 소재 발굴 및 연구ㆍ개발(R&D) 지원을 정부에 건의했다.

또 생물ㆍ유전자원 적용에 대한 지나친 우려와 확대 해석을 막기 위해 국내법에 대한 명확한 해설과 현실적인 사례 제공도 요청했다.

특히 이들 협회는 생물ㆍ유전자원 관련 특허 출원시 출처 공개를 의무화하는 국가들에 대한 세부정보 제공과 특허 분쟁 가능성에 따른 전문가 풀 확대도 제시했다.

협회 관계자는 "조만간 국내 제약ㆍ바이오ㆍ화장품 산업계 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나고야의정서 이슈에 대해선 글로벌 기관과도 공동으로 대응하는 한편, 정부에 산업계 의견을 전달해 국제회의에서 국내 입장을 대변할 수 있도록 요청할 예정"이라며 "산업계에 정부의 특허 등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과 한국바이오협회는 오는 9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이와 연관된 포럼을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