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약품 우종수 대표, 웰인터내셔널 심호식 이사장, 한국여자의사회 이향애 회장, 서울시의사회 박홍준 회장(왼쪽부터)이 시상식을 가진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사진=한미약품]
한미약품 우종수 대표, 웰인터내셔널 심호식 이사장, 한국여자의사회 이향애 회장, 서울시의사회 박홍준 회장(왼쪽부터)이 시상식을 가진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사진=한미약품]

한미약품(대표이사 우종수ㆍ권세창)과 서울시의사회(회장 박홍준)가 공동 제정한 ‘제17회 한미참의료인상’ 시상식이 3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진행됐다.

한미참의료인상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묵묵히 의료봉사 활동을 펼치고 있는 의사 및 의료봉사단체를 발굴한다는 취지로 지난 2002년 제정됐다.

이날 시상식에는 수상단체인 사단법인 한국여자의사회, 웰인터내셔널 구성원을 비롯해 대한의사협회, 서울시의사회, 한미약품 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수상자에게는 상금 1500만원과 상패가 각각 전달됐다.

한국여자의사회는 1981년부터 37년간 관악구 봉천동 빈민촌 무료진료를 시작으로 조손가정 어린이, 다문화가정, 외국인 근로자 등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연중 무료진료 사업을 지속해온 공로를 인정받았다.

지난 1983년 여성건강상담소를 개소해 일반 여성은 물론,학교 및 지역 단체를 대상으로 건강상담 및 성교육 등을 30년 넘게 이어왔으며, 에이즈 예방 캠페인 및 토론회도 지속적으로 개최하고 있다.

이날 한국여자의사회 이향애 회장은 “나눔은 의사의 또 하나의 소명이자 의무”라며 “더 많은 의료봉사를 통해 세계 곳곳의 소외된 이웃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참의료인들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 다른 수상단체인 웰인터내셔널은 2000년부터 국내 무의촌 지역 주민 및 일산 지역 외국인 근로자들을 위해 정기적인 의료봉사활동을 펼치는 한편, 해외 환자 초청 의료 지원 및 후원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캄보디아ㆍ방글라데시 낙후 지역에 의료시설 및 학교를 운영해 의료서비스, 교육훈련 등을 지원하고, 몽골에선 쓰레기 하치장에 살고 있는 극빈자 가정의 어린이를 위해 유치원을 운영하는 등 지역 주민들을 위해 다양한 봉사활동을 벌였다.

웰인터내셔널 심호식 이사장은 “의료 사각지대에 놓인 소외층들을 위해 시작한 봉사활동인만큼 책임감도 크다”며 “앞으로도 무료진료를 비롯해 양질의 다양한 활동을 전개할 수 있는 환경과 여건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시상식에 참석한 한미약품 우종수 대표는 “따뜻한 인술로 의술의 참뜻을 전하고 계신 선생님들은 지역 사회를 비추는 등불”이라며 “한미약품은 앞으로도 묵묵히 참의료를 실천하고 있는 봉사자들을 발굴하고, 존경과 감사를 담은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