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처럼 건조하고 쌀쌀한 날씨와 미세먼지로 지친 피부의 활력을 찾고 잔주름을 동시에 개선하려면 미용침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른바 '안면 미용침 요법'이란 한방미용성형법으로 여성들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다.

동안침, 정안침, 미소안면침인데 얼굴과 목에 있는 경혈과 근육에 100~150개 정도의 가는 침을 놓는 한방성형술이다.

미용침의 효과는 다양하다. 얼굴의 혈액과 림프 순환을 도와 안색을 개선시키고, 피부 재생 핵심층인 진피층을 자극해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고 피부 수분 보유 능력을 향상시켜 피부를 팽팽하게 해준다.

미용침은 얼굴에 있는 근육 중 잘못된 습관으로 비대해진 근육의 크기를 줄이고, 피부에서 주름을 일으키는 근육을 이완시켜 잔주름을 개선하고 인상을 부드럽게 만들어준다.

눈가와 팔자 주름 깊이를 유의하게 줄여

안면 미용침의 효과는 과학적으로 입증된 대표적 한방치료다.

2012년의 한 연구에서 20~40대의 여성을 대상으로 주 2회, 총 7회의 미용침 시술을 통해 안면의 크기를 유의하게 감소시키고 피부 수분 함유량은 20% 가량 증가시켰다.

그 효과는 시술 횟수를 거듭할수록 유의하게 증가됐음을 확인했다. 또 다른 연구에선 미용침 시술이 눈가와 팔자 주름의 깊이를 유의하게 감소시킴을 확인했다.

또한 미용침의 부작용과 안전성 연구에서도 가벼운 멍듦과 자침부 통증과 같은 가벼운 이상반응 이외엔 큰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았음을 보고한 바 있다.

미용침은 보형물이나 약물 투입이 없는 비수술적 요법이다.

◇1시간 이내 짧은 시술 시간으로 일상생활 바로 복귀

30분~1시간의 짧은 시술 시간과 다운 타임(회복 기간) 없이 시술 후 일상생활이 바로 가능해 시간이 많지 않은 직장인이나 주부도 부담없이 시술받을 수 있다.

또한 시술시 불편감은 일반적인 침치료 때의 통증과 비슷한 수준에 불과해 마취없이 시술이 가능하다. 시술 효과가 자연스러우면서 그 효과를 즉시 확인할 수 있고, 개인의 주름 정도나 근육의 발달 정도에 맞춰 시술 깊이나 개수의 맞춤 시술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미용침,노화가 진행안된 20대~50대에 효과적"

미용침은 연령과 관계없이 시술 가능하나, 특히 20~50대의 노화가 많이 진행되지 않은 시기에 시작할수록 효과적이다.

얼굴의 잔주름이나 팔자ㆍ미간 주름부터 볼 꺼짐이나 볼살 처짐 등 노화로 인한 탄력 저하에 좋다.

안면의 비대칭과 안색 개선을 원하는 사람에게도 적합한 시술이다. 이미 탄력이 많이 떨어져 심한 처짐이나 깊은 주름이 형성된 경우엔 피부에 녹는 실을 삽입하는 매선요법을 병행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1회의 시술만으로도 즉각적인 효과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으나, 시술 효과를 장기간 유지하기 위해선 주 1~2회의 간격으로 10회 정도의 시술이 추천된다.

10회 이상 시술시 2~3년 가량 효과가 지속되며, 이후 월 1회 정도의 간격으로 추가적인 시술을 받을 경우 효과를 더 길게 유지할 수 있다.<강동경희대한방병원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 교수>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