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이 의약품, 의료기기, 생활용품을 믿고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습니다. 지난해 있었던 고혈압약 원료 불순물 검출 사건을 교훈삼아 새해엔 원료약에 대한 관리를 대폭 강화할 것이고, 치매치료제와 진단기기 제품화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류영진(사진) 처장은 28일 신년사를 통해 "지난 한 해동안 식약처는 국민건강의 최일선에서 소비자 안전을 지키고 생산자, 기업의 활력 제고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 왔으며 그 과정에서 국가필수의약품 지정을 확대하고, 국민청원 안전검사제 첫 시행과 함께 일선 병ㆍ의원 및 약국의 마약류 취급 내역을 전산시스템으로 관리하는 체계를 갖추는 등 크고 작은 성과가 있었다"고 말했다.

류 처장은 "새해에도 식약처는 변함없는 마음가짐으로 국민건강과 안전을 빈틈없이 지키는 보루가 되겠다"며 "식품과 의약품의 안전 보장을 최우선으로 하되, 취약층에 대한 따뜻한 배려와 국민과의 소통을 더하고, 의약품 제조 및 유통 환경 개선, 허가심사체계 혁신으로 제약과 의료기기 산업의 혁신 성장에도 기여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를 위해 식약처는 먹을거리 안전의 기본을 탄탄히 하고, 약과 의료기기 등을 믿고 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며 안전에 따뜻함과 소통을 더하겠다. 맞춤형 규제로 혁신 성장에도 이바지할 것"이라며 새해 4대 추진 방향을 제시했다.

류 처장은 "해마다 끊이지 않는 학교 식중독 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이기 위해 식품안전인증(HACCP) 업체에 대한 불시 점검을 강화하고, 식품 제조 공정 관리기록 위변조 방지시스템을 통해
도덕적 해이를 근본적으로 차단하겠다"며 "의약품의 경우 유럽 등 선진국처럼 허가 때부터 시험 검사를 통해 원료 불순물을 사전에 관리하는 제도를 도입하고, 해외 원료 제조공장에 대해 현지실사와 등록제를 실시하며, 제네릭이 난립하는 유통구조를 개선해 대한민국 약전도 글로벌 수준으로 전면 개편하겠다"고 밝혔다.

또 류 처장은 "의료기기에 주기적으로 안전성과 유효성을 재검토하는 품목 갱신제도를 추진할 것"이라며 "약 복용에 따른 부작용 피해가 발생한 경우 국가가 보상하는 범위를 비급여 진료비까지 확대하고, 각종 유해물질에 대한 통합 위해성 평가도 지속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그간 소외돼온 희귀난치질환자 지원사업을 본격화해 한국희귀필수의약품센터의 인력과 기능 확충과 아울러 의료용 대마와 희소 의료기기의 공급도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류 처장은 "소비자와 시민의 목소리를 듣는 ‘열린포럼’을 활성화해 식약 안전에 대한 정보를 널리 알리기 위한 유튜브, 페이스북 등 온라인 소통도 강화할 것"이라며 "특히 혁신신약과 첨단의료기기에 대한 관리체계를 법제화해 새로운 제품의 빠른 출시와 치료 기회 확대를 돕겠다. 부처 간 협의를 통해 국가 연구개발사업의 초기 단계부터 적극 참여해 개발 예정 제품이 허가까지 연계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며, 의약품과 의료기기 허가심사 절차도 정비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