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감미료나 설탕이 건강상 문제에 차이가 없다는 주장이 나왔다.

인공감미료에 대한 잠재적 이점과 부작용에 대한 논란은 여전히 남아있다. 일부 연구는 설탕을 인공감미료로 대체하면 과체중을 줄이고 당뇨병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주장하지만 다른 연구에서는 당뇨병, 비만 및 신진대사장애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주장한다.

미국식품의약국(FDA)은 설탕보다 단맛이 있지만 칼로리가 거의 없거나 전혀없는 인공감미료를 승인해 두 식품의 차이가 없음을 간접적으로 반증해 주고 있다.

미국 하버드 TH 챈 공중보건학교 연구진은 이전에 출간된 전 세계 56개의 연구 논문을 검토했다.

그 결과, 인공감미료를 섭취한 사람들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 사이에는 통계적 또는 임상적으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비만 및 과체중 사람들에게 초점을 맞춘 조사 연구에서도 인공감미료가 나쁘다는 증거는 없었다.

부작용이나 이상 반응의 증거를 찾았으나 양자 모두 똑같이 결정적이지 않았다. 연구진은 “잠재적인 해를 배제할 수 없다”고 에둘러 표현했다.

연구진은 “과체중과 비만, 당뇨병, 심혈관질환 및 신장병의 위험에 대한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선 좀더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몇 몇 소규모 연구에서 인공감미료가 체질량지수(BMI)와 혈당 수치를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는 약한 증거를 발견했으나 주목받을 만한 일은 못된다.

이 연구 결과는 ‘BMJ’ 최신호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