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마리서치프로덕트(대표이사 정상수ㆍ안원준)는 관절강 주사 의료기기인 ‘콘쥬란(CONJURAN)’이 신의료기술로 인정받았다고 14일 밝혔다.

이 기술은 '폴리뉴클레오티드나트륨을 이용한 관절강내 주사'이다.

보건복지부 산하 한국보건의료원(NECA)은 콘쥬란이 무릎관절염 환자를 대상으로 안전성과 유효성이 인정된다고 평가했다.

복지부는 14일자로 해당 신의료기술의 안전성ㆍ유효성 평가결과를 고시하고 '폴리뉴클레오티드나트륨을 이용한 관절강내 주사'가 무릎 골관절염 환자를 대상으로 관절 부위의 기계적 마찰을 감소시켜 통증 완화 및 관절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안전하고 유효한 기술이라고 발표했다.

콘쥬란은 2017년 10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를 받았으며, 이후 한국보건의료원(NECA)으로부터 신의료기술평가 대상으로 분류돼 평가를 받아왔다.

이번 신의료기술 인정으로 폴리뉴클레오티드나트륨은 기존 기술인 히알루론산나트륨(Sodium hyaluronate) 또는 스테로이드를 이용한 관절강내 주사 방법과 비교해 무릎 골관절염 환자가 겪는 통증 개선 및 관절 기능의 개선이 인정되는 유효한 기술임이 입증됐다. 또한 안전성에 있어서도 이 치료 재료는 지금까지 별다른 부작용이 없어 안전한 기술로 평가받았다.

콘쥬란의 원재료인 폴리뉴클레오티드나트륨은 연어과 어류의 생식세포로부터 고순도 정제과정을 거쳐 관절강 등 인체 조직에 삽입하는데 적합하도록 제조됐다.

폴리뉴클레오티드나트륨은 다량의 물 분자와 결합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물 분자와 결합하면 높은 점도와 탄성을 나타내는 겔 (Gel) 형태를 띠게 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실제로 콘쥬란은 손상된 관절에 주입돼 완충 및 윤활제 역할을 수행하며, 임상 결과에서도 시술 후 환자가 느끼는 무릎 통증 및 기능 평가점수가 기존 관절강 주사제인히알루론산나트륨에 대비해 동등 이상의 유효성을 나타냈다는 것.

그동안 관절염 환자에 대한 치료법으로는 관절 내 공간(관절강)에 스테로이드 및 의약품 히알루론산나트륨을 주입하는 방법이 오랜 기간 사용돼 왔으나,최근 부작용이나 유용성에 있어 지속적 사용에 대한 논란이 제기됐다.

파마리서치프로덕트 관계자는 “콘쥬란은 관절염 환자에게 새로운 치료적 대안이 될 것이며, 당분간 후발 주자의 견제없이 독주체제를 통해 단기간에 높은 매출을 올릴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신의료기술은 현재 병ㆍ의원에서 해당 환자에 비급여로 사용 가능하며, 회사 측은 조만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요양급여 신청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한편 국내 골관절염 치료제 시장은 약 9600억원(2018년 기준) 규모로 추정된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