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부가 남편보다 우울증 위험이 높고,폭력을 경험한 주부의 우울증 위험은 남편보다 2배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설 명절을 앞두고 언어폭력 등을 동반한 부부 싸움으로 주부가 우울증에 더 취약하다는 연구 결과로 주목된다. 

고려대 의대 정신건강의학과 한창수ㆍ한규만 교수팀은 한국복지패널조사의 빅데이터를 활용해 국내 기혼남녀 9217명을 분석했다.

특히 전년도에 우울증이 없다가 조사 시점에 우울증이 나타난 1003명을 조사한 결과, 신체적 폭력이나 위협을 일방적으로 당한 여성이 신체적 폭력을 경험하지 않은 여성에 비해 우울증 발생위험이 1.96배 높았다.

또한 양방향성 언어폭력을 경험한 여성은 언어폭력을 경험하지 않은 여성에 비해 우울증 발생 위험이 1.4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은 폭력의 언어나 피해 및 가해 경험은 우울증의 발생에 영향을 주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한규만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는 기혼 여성이 남성에 비해 언어적,신체적 폭력으로 인한 우울 증상 발생 위험에서 더 높은 취약성을 가진다는 사실을 말해준다"며 "특히 언어적 폭력의 경우, 배우자로부터 폭언을 당하는 것뿐 아니라 스스로가 폭언의 가해자가 되는 경험 역시 정신 건강에 중대한 악영향을 미친다는 점에 대해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기혼 남녀에게서 60세 이상의 고령,저학력층,낮은 소득 수준,경제활동 여부,만성질환,과도한 음주,가족 구성원 간 관계에서의 불만족, 아동 및 청소년기에 부모의 이혼이나 경제적 어려움 등 역경을 경험한 경우에는 우울증 발생의 위험이 높았다.

특히 여성의 경우 가족 구성원 간 대인관계 만족도가 낮을 때 언어적 폭력 경험을 경험할 확률이 늘어나며, 이것이 다시 우울 증상 발생을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한창수 교수는 "기혼 여성에게서 가족 구성원 간 대인관계의 불만족이 언어적 폭력의 위험을 증가시켜, 다시 우울 증상 발생 위험을 올리게 되는 악순환이 이어질 수 있다"며 "가까운 가족일수록 더 큰 이해와 존중이 필요하다는 점을 간과하지 않아야 하며, 서로 배려하는 것만으로도 악순환의 고리를 끊고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 교수는 "명절에는 가족 간 스트레스가 높아질 수 있어 가족 간 배려해야 하며 서로 간의 대화에 매너를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며 "무엇보다 민감한 부분에 대해선 너무 직접적으로 이야기하지 않도록 하고 자신이 해결해줄 수 없는 문제나 주제는 가능하면 언급하지 않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연구팀은 강조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기분장애학회(ISAD) 공식 학술지 ‘Journal of Affective Disorders’ 최신호에 게재됐다.

한창수, 한규만 교수
                                                      한창수(왼쪽)ㆍ한규만 교수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