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치료제 'SGLT2(나트륨 포도당 공동 수송체2) 억제제'가 간ㆍ콩팥ㆍ대장 등 인체 장기별로 지방대사의 부산물인 '케톤' 대사를 조절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최근 개발된 먹는 2형 당뇨치료제인 SGLT2 억제제는 신장에서 포도당이 재흡수됨을 막고 소변으로 배출시켜 혈중 포도당 농도를 낮추는 역할을 하는 약제로, 이 때 소변으로 나트륨과 포도당이 함께 배출되기 때문에 혈압을 낮추고 체중을 줄여주는 등의 부가적 장점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세브란스병원 내분비내과 이용호(사진)ㆍ이민영 교수팀은 이같이 당뇨 치료 현장에서 효과를 얻고 있는 SGLT2 억제제가 인체 내 케톤체 농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는 선행 연구 결과에 착안, 어떤 장기들에서 케톤체 증가 효과가 얼마나 구체적으로 일어나는지를 추적 관찰했다.

연구팀은 무작위로 분류된 일반 쥐와 당뇨 쥐 그룹에 SGLT2 억제제를 투여하고 그룹별로 케톤 생성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장기(간 콩팥 소장 대장) 변화를 분석했다.

그 결과, SGLT2 억제제가 투여된 일반 쥐와 당뇨 쥐 그룹 모두에서 포도당 수치는 떨어지고 혈중 케톤체가 증가되는 현상이 관찰됐다.

연구팀은 SGLT2 억제제가 혈중 케톤체의 농도뿐 아니라, 간ㆍ콩팥ㆍ대장의 케톤체를 증가시킨 데다, 케톤을 만들어내는 여러 효소 농도도 동반 상승됐다고 설명했다.

또 콩팥과 소장ㆍ대장 등에서 SGLT2 억제제로부터 케톤을 체내에 흡수하는 데 필요한 여러 단백 수송체 발현이 증가된다는 점도 관찰됐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이번 연구를 주도한 이용호 교수는 "선행 연구를 통해 SGLT2 억제제로 혈중 케톤체 상승 작용이 일어남은 보고됐지만, 케톤을 합성해 내는 각 장기에서의 변화를 구체적으로 분석한 연구는 드물었다"며 "이번 연구를 통해 혈당 감소뿐 아니라 간 외 주목도가 떨어졌던 콩팥과 소장, 대장에서도 SGLT2 억제제가 케톤 대사를 조절한다는 사실을 규명했다"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영국 당뇨ㆍ비만 학술지 'Diabetes, Obesity and Metabolism' 4월호에 게재됐다.

이용호 교수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