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원희목)는 오는 23일 오후 2시 서울 서초구 방배동 협회 4층 대강당에서 제약사 회계 담당 임직원을 대상으로 ‘개정 외부감사법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11일 밝혔다.

금융당국이 지난해 11월 개정 및 시행한 외부감사법(외감법)은 대표이사와 감사인의 책임 등을 크게 강화하면서 엄격한 회계 감사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외감법에 따르면 대표이사는 내부회계 관리제도를 자체 점검한 운영실태보고서를 작성해 이사회와 감사 등에 보고하고, 감사는 내부회계 관리제도의 평가를 충실히 수행해야 한다.

또 감사인의 책임을 강화해 과징금은 감사보수의 최대 5배를 부과하고, 분식회계를 묵인할 경우 최고 10년 이하의 형사 처벌을 받을 수 있다.

매출 규모와 업종에 따라 해마다 받아야 할 외부감사 시간을 정하는 표준감사시간제도 도입으로 감사 시간도 늘어나 기업의 부담도 커진 것이다.

이에 협회는 이번 개정 외감법 설명회를 통해 회원사 회계 담당 임직원의 이해도를 높이고, 업계 대응 능력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설명회는 ▲개정 외감법 총론(서용범 삼일회계법인 상무) ▲내부회계관리제도 설명 및 사례(삼일회계법인 내부회계 컨설팅팀) ▲제약ㆍ바이오업계 도입 고려사항(삼일회계법인 내부회계 컨설팅팀) 등과 질의응답으로 구성됐다.

관심이 있는 회원사의 회계 담당 임직원은 오는 17일까지 제약바이오협회 홈페이지의 알림&신청에서 신청서를 작성하고 등록하면 된다. 참가비는 무료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