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가 복부 내장비만이 있는 사람에게 고혈압 위험을 더 촉진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번 연구는 복부 내장지방이 많은 성인이 미세먼지 농도에 노출되면 고혈압 위험이 훨씬 크다는 것을 처음으로 규명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서울대병원 박진호 교수ㆍ국립암센터 김현진 박사 연구팀은 2006~2014년 서울대병원 건강검진센터를 방문해 복부 CT 검사를 한 성인 남성 1417명의 내장 및 피하 복부지방 단면적을 측정했다.

또한 수진자들의 주소를 통해 거주지와 가까운 에어코리아 측정소의 연평균 미세먼지 농도도 함께 조사했다.

연구 결과, 일반적으로 미세먼지 농도가 약 10μg/㎥ 증가하면 수축기 140mmHg 또는 이완기 90mmHg 이상인 고혈압 가능성이 약 1.3배 상승했다.

그러나 단면적 200㎠를 초과하는 복부 내장지방을 가진 사람은 약 1.7배 더 늘어났다. 100㎠ 이하에선 미세먼지에 따른 고혈압 증가 영향은 없었고, 피하지방은 미세먼지와 고혈압과의 연관성에 큰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속적으로 미세먼지에 노출되면 혈관에 염증 반응을 통해 고혈압과 관련된 혈관 내피세포의 기능장애가 발생한다.

또한 지방세포는 염증을 유발하는 다양한 사이토카인을 분비하고 활성산소종을 생산하는데 피하지방보다는 내장지방 축적과 더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김현진 박사는 “미세먼지 노출과 내장지방 세포가 결합돼 염증 반응과 산화 스트레스가 더욱 더 활성화되면 결국 고혈압 위험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박진호 교수는 “복부 내장비만이 있는 사람은 그 자체로 각종 심뇌혈관질환 위험이 크다. 미세먼지 노출은 해당 질환을 발병시키고 악화시킬 수 있다”며 “평소 미세먼지 노출을 최소화하는 생활습관과 함께 복부 내장지방 감량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네이처 자매지 ‘사이언티픽 리포트’ 최근호에 게재됐다.

박진호 교수, 김현진 박사
                                                               박진호 교수ㆍ김현진 박사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