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 왓슨헬스는 미국 질병관리예방센터와 협력해 기존에 병원이 갖고 있는 진료정보를 블록체인의 네트워크에 저장하고 사물인터넷 등을 접목하고 있다.

구글 딥마인드헬스는 영국 국가보건서비스와 협력해 환자가 실시간으로 자신의 의료정보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술을 개발 중이다.

신기술인 블록체인이 의료 분야에 적용되는 대표적 기업 사례다.

블록체인은 일정 주기로 데이터가 담긴 블록을 생성한 뒤 블록들에 체인처럼 연결시키는 기술을 뜻한다.

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이 최근 발간한 블록체인 관련 보고서에 따르면 블록체인으로 의료정보(진료기록)를 공유하고 활용하면 긴급한 치료나 수술이 필요할 때 의료진이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의료기관들은 블록체인을 통해 환자의 병력이나 혈액형, 특정 약물에 대한 알러지, 현재 복용하는 약물 등에 대한 정보를 재빨리 파악하고 대응할 수 있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한번 기록된 내용은 수정하거나 삭제할 수 없기 때문에 만약 의료분쟁이 일어나면 병원의 진료기록 조작을 막아 환자들의 권리를 보호할 수 있는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공공서비스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한 국가로 평가받는 에스토니아는 국민의 진료기록을 블록체인에 올리고, 개인 계정을 통해 관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 기술은 의료 데이터 통합 관리, 병원 정보시스템 구축 등에 사용된다.

KISTEP 측은 "의료기관들이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하는 데 블록체인 기술이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특히 의료 분야는 블록체인을 도입했을 때 효용성이 큰 분야로, 무엇보다 진료기록 조작을 방지할 수 있어 의료분쟁 시 환자를 보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자료 : KISTEP
                                                                    자료 : KISTEP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