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팜비오(회장 남봉길)는 약을 먹기가 힘들어 대장내시경 검사를 피하는 검진자들을 위해 세계 최초 OSS 복합 개량신약 ‘오라팡정’<사진>을 개발, 출시했다고 14일 발표했다.

경구용 황산염 액제(OSS)는 미식품의약국(FDA)이 승인한 저용량 장정결제 성분으로 안전성과 장 정결도가 우수해 작년 미국 시장 점유율 66.1%를 차지한 판매 1위 성분이다.

그동안 대장내시경 검사 전 반드시 투약해야 하는 하제 복용이 괴로워 검사 자체를 꺼리는 사람들이 많았다.

이 때문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선 올해부터 대장내시경 검사 과정의 부담감을 줄이기 위해 기존보다 복용량이 적고 불편감이 덜한 저용량 장정결제 OSS 제제를 대장암 검진 허가 약제로 추가했다.

오라팡정은 이 OSS 액제를 알약으로 변경해 맛으로 인한 복용의 불편함을 개선했다. 또 장 내 거품을 제거하는 시메치콘 성분도 들어있어 별도의 거품 제거제 복용도 필요하지 않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오라팡 정은 국내 8개 종합병원(서울대병원ㆍ강북삼성병원ㆍ고려대구로병원ㆍ고려대안암병원ㆍ경희대병원ㆍ전남대병원ㆍ한양대구리병원ㆍ인제의대서울백병원)의 3상 임상을 거쳤으며 세계 최초의 OSS 정제형 개량신약으로 국내 특허를 취득했고 세계 특허도 출원 중이다.

한국팜비오 관계자는 "좀더 안전하고 간편하면서 장 정결도가 높은 장 정결제 개발에 힘써왔다”며 “오라팡정 출시로 국민들이 편안하게 대장 내시경 검사를 받을 수 있게 돼 조기 대장암 발견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