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보사 사태가 50여일이 지났지만 늑장 대처를 하고 있는 식품의약품안전처를 못 믿겠다. 감사원의 특별감사와 수사기관의 수사, 국회 차원의 청문회 등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윤소하 의원(정의당)은 오늘 국회 정론관에서 건강과대안ㆍ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ㆍ참여연대 등 시민단체들과 함께 인보사 사태에 대한 실질적 대책 마련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날 윤 의원과 시민단체들은 "허가 내용과 다른 세포로 임상이 진행된 제품인 만큼 허가 취소부터 이뤄져야 했지만, 오히려 식약처가 회사 측 입장을 옹호하면서 진실 규명의 속도감은 물론 신빙성까지 떨어지고 있다"며 "식약처를 믿을 수 없기 때문에 이 조사에 식약처가 아닌 보건복지부와 검찰의 강도높은 조사 및 수사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먼저 품목 허가를 취소해야 되고, 제품을 수거해야 함에도 사태 50여일이 지나서야 현지 실사에 돌입한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 식약처 방식"이라며 "인보사를 개발한 코오롱생명과학의 미국 자회사 코오롱티슈진에 대해 어제 현지 실사에 들어간 것은 '시간 끌기와 늑장 대응'으로 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윤 의원은 "인보사 사태는 세계 최초라는 미명 아래 국민 전체를 속인 사건"이라며 "50여일이 지나도록 무엇 하나 제대로 밝히지 못한 식약처의 행태 역시 고의적인 늑장 대응이 아닌지 의심스러운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건강과대안 김병수 연구위원(성공회대 교수)은 "3월말 시판 정지 이후 4월 중순에야 나온 중간 결과 발표 등을 비롯해 현재 식약처가 진행 중인 조사는 마음만 먹으면 2~3일이면 끝날 수 있는 조사"라며 "그럼에도 식약처는 시간을 끌고 있으니 증거조작ㆍ인멸이 있기 전에 검찰의 압수수색과 복지부 차원의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정형준 사무처장은 "인보사 사태가 발생했을 때 당연히 바로 허가가 취소될 줄 알았다"며 "그러나 식약처는 코오롱과 공동으로 환자 조사를 한다고 했는데, 신뢰가 깨진 이 기업이 15년간 추적 관찰해선 안된다"고 비판했다.

참여연대 이찬진 집행위원장(변호사)도 "정부는 이번 사태를 계기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야 하는 본연의 임무로 돌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시민단체들은 기자회견 이후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앞에서 인보사 사태에 대한 대대적 검찰 수사를 촉구했다. 

한편 의료민영화 저지와 무상의료 실현을 위한 운동본부(무상의료운동본부) 김재헌 사무국장은 본지와 통화에서 오늘 이웅열 전 코오롱그룹 회장과 전ㆍ현직 식약처장을 각각 위계에 의한 업무방해ㆍ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소ㆍ고발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