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주현(사진) 고대안산병원 응급의학과ㆍ감염내과 교수팀이 지난 9~10일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열린 세계 패혈증 포럼에서 최우수 학술상을 수상했다.

송 교수팀이 자체 개발한 지능형 패혈증 관리시스템 i-SMS(Intelligent Sepsis Management System)은 qSOFA(의식 변화, 수축기 혈압 100mmHg 이하ㆍ호흡수 22회/분 이상) 점수를 통한 패혈증 의심 환자 자동 스크리닝 기능, 감염 여부 확인, Full SOFA 점수 계산 기능, 필수적인 패혈증 번들(Sepsis bundle) 처방 등을 제공, 응급실 내에서 패혈증을 조기 진단하고 적절한 검사 및 치료를 도와주는 프로그램이다.

i-SMS를 통해 패혈증 가이드라인(Surviving Sepsis Campaign guideline) 준수율이 크게 높아져 패혈증 환자의 30일 사망률이 37.3%에서 29.5%로 감소시킨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송 교수는 "사망률이 높고 사회경제적으로도 막대한 비용을 발생시키는 급성 질환인 패혈증을 i-SMS를 통해 신속하게 진단하고, 적절한 치료와 검사를 함으로써 생존율을 높일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패혈증 및 패혈성 쇼크에 따른 사망률을 낮추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포럼은 세계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패혈증 학회로 패혈증 및 중환자 의학 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모여 최신지견을 공유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