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양행 비소세포폐암 치료제 '레이저티닙'의 임상1/2상 시험 업데이트 결과가 올해 ASCO 연례 학술대회 포스터세션에 발표됐다.[사진=유한양행] 

유한양행 (대표 이정희)의 비소세포폐암 치료제 신약으로 개발중인 '레이저티닙'의 임상1/2상 시험에 대한 최신 업데이트 결과가 미국임상종양학회 (ASCO) 연례 학술대회에서 3일 (현지시간 2일) 발표됐다.

레이저티닙은 “상피세포성장인자수용체(EGFR) 유전자”에 기존 치료제 투여 후 발생한 T790M 돌연변이가 있는 국소 진행 또는 전이성 비소세포폐암에 대한 표적 치료제다. 

이번 포스터 발표에서는 항종양 효과의 영상 판독에 대한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영상의학 전문의가 독립적으로 중앙 평가한 결과가 처음 공개됐다. 

전체 127명 환자 중 암의 크기가 30%이상 감소해 객관적반응을 보인 환자의 비율 (ORR)은 54%다. 그 중 기존 항암제에 저항성을 나타내는T790M 돌연변이 양성 환자에서는 57%를 나타냈다. 암이 완전히 사라진 완전관해(CR) 상태를 보인 환자도 3명이 확인되었다. 위축된 암의 크기가 유지되는 반응기간 (DOR)의 중앙값은 전체 환자에서 15.2 개월이었다. 또한 중앙평가에 따른 무진행생존기간 결과도 함께 발표되었다. 무진행생존기간이란 암이 추가로 진행되지 않거나 사망에 이르지 않는 기간으로 항암제의 효과를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이다. 

레이저티닙의 무진행생존기간 중앙값은 전체 환자에서 9.5 개월, T790M 돌연변이 양성 환자에서 9.7개월을 나타냈다. 추가 분석에서 레이저티닙 120 mg 이상의 용량을 투여한 환자에서의 무진행생존기간 중앙값은 12.3 개월까지 길어져 레이저티닙의 우수한 치료 효과를 보여주었다. 

현재 레이저티닙은 240 mg 용량에서 임상2상을 진행 중에 있다.

이번 포스터에는 안전성에 대한 결과도 함께 발표하였다. 레이저티닙의 투여와 관계없이 가장 빈번히 발생한 이상 반응은 발진(여드름 포함) 30%, 가려움증 27%, 변비 20%, 식욕 감소 19%, 설사 14%로 나타났다.

이상반응으로 인해 투여를 중단한 환자는 전체의 3%, 레이저티닙 투여와 관련 있는 3등급 이상의 이상반응은 3% 수준으로 나타나  안전성에서도 우수한 결과를 보였다. 

한편 유한양행은 현재 한국에서 진행중인 임상1/2상 시험을 미국으로 확장하는 폐암환자대상 임상1상 시험이 지난 달 31일(현지시간 5월 30일)에 미국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승인 되었다고 밝혔다. 미국에서의 환자 모집은 올해 3분기 중 시작될 예정이다. 레이저티닙은 지난 2018년 11월 글로벌 제약사인 얀센 바이오테크사에 기술 이전 되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