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보사 사태와 관련해 검찰 수사에 협조하고, 코오롱 측과 피해 환자에 대한 보상을 협의하겠습니다."

이의경(사진)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인보사 사태와 관련해 결국 고개를 숙였다.

이 처장은 5일 서울식약청에서 열린 인보사 사태 관련 브리핑을 통해 사과했다.

이날 이 처장은 "인보사와 관련해 허가 및 사후관리에 철저를 기하지 못해 국민들에게 혼란과 심려를 끼치게 돼 죄송스럽다"며 "환자 안전 대책 수립과 재발 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형사2부는 4일 충북 오송 식약처 청사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코오롱생명과학에 인보사 품목을 허가해줄 당시 내부 절차 등이 담긴 자료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 식약처에 대해 압수수색한 바 있다.

이 처장은 압수수색 하루만에 이같이 공식적으로 사과한 것이다.

또 이 처장은 "현재까지 안전성엔 큰 우려가 없는 것으로 보이지만, 만약의 경우 생길 수 있는 부작용에 대비해 인보사 투약 환자들에 대해 장기추적조사 등을 하기로 하고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수립하겠다"고 설명했다.

식약처에 따르면 어제 기준으로 297개 의료기관, 1303명의 환자 정보가 의약품안전관리원의 ‘약물역학 웹기반 조사시스템’에 등록됐다.

이와함께 식약처는 미등록 환자나 보호자는 투여받은 의료기관을 방문 또는 연락해 등록해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