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포치료 전문기업 GC녹십자셀(대표 이득주)은 면역항암제 ‘이뮨셀엘씨주’의 실제 임상자료(RWD) 논문이 국제 암 학술지 ‘BMC Cancer’ 최근호에 게재됐다고 11일 밝혔다.

실제 임상자료는 지난 2014년 2월~2017년 12월까지 서울대병원(소화기내과 이정훈 교수팀)과 삼성서울병원(소화기내과 이준혁 교수팀)이 이뮨셀엘씨주를 처방받은 59명의 간암환자와 처방 받지 않은 간암환자 59명의 재발 없는 생존과 안전성 데이터를 비교한 연구 결과다.

실제 임상자료에서 이뮨셀엘씨주를 처방받은 간암환자의 재발 위험은 62% 감소됐으며 이전에 시행된 대규모 3상 임상시험의 재발 위험 37% 감소, 5년 추적관찰 임상의 재발 위험 33% 감소했던 결과보다 재발 방지 효과를 확인했다.

특히 이뮨셀엘씨를 투여한 환자의 간암 크기와 간경변증 비중이 대조군에 비해 높았으나 재발은 줄어들어 치료효과를 입증한 것이다.

전반적 생존은 치료군에서 간암이 재발한 환자 1명이 사망한 반면 대조군은 4명(3명 간암 재발, 1명 폐암)의 환자가 사망했다. 다만 추적관찰 기간 중앙값이 28개월로 짧아 유의미한 차이를 증명하지는 못했다.

이상반응은 모두 1, 2등급으로 경미했다. 피로감(6.8%)이 가장 흔하게 발생했고 치료 기간 중 이상반응에 따른 치료 스케줄 지연이나 중단은 발생하지 않았다. 

이번 이뮨셀엘씨의 실제 임상자료를 통해 근치적 절제술을 시행한 간암환자에게 최소한의 이상반응으로 재발 없는 생존과 전반적 생존을 모두 연장시키는 보조 치료임이 증명됐다.

이득주 GC녹십자셀 대표는 “전 세계적으로 RWD의 중요도가 부각되고 있으며, 미국 FDA와 유럽 EMA 등 선진국의 규제기관에서도 시판 후 안전성, 부작용 모니터링, 규제 결정, 비용효과를 증명하는데 RWD가 적극적으로 사용되고 있다”며 “RWD는 다양한 환경조건을 포함해 실생활에서의 약물 유용성과 의약품을 투여 받는 환자에 대한 전반적인 유용성을 평가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자료”라고 말했다. 

면역항암제 이뮨셀엘씨주는 환자 자신의 혈액을 원료로 만드는 개인별 맞춤  항암제로 특수한 배양 과정을 통해 항암기능이 극대화된 강력한 면역세포로 제조하여 환자에게 투여하는 새로운 개념의 항암제로 각광받고 있다.

한편 GC녹십자셀은 230명의 간암 환자를 대상으로 이뮨셀엘씨 투여 후 재발률 37% 감소, 사망률 79% 감소된 3상 결과를 지난 2015년 세계적인 소화기학 학술지 ‘Gastroenterology’에 발표한 바 있다. 

이후 장기추적관찰 임상을 통해 이뮨셀엘씨 투여 후 추가 치료 없이도 5년 이후까지 재발률 33% 감소, 사망률 67% 감소되며 장기적인 항암효과를 확인한 연구 결과를 지난해 국제학술지 Cancer Immunology와 Immunotherapy에 발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