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성제약(대표 이양구)은 한국전기연구원(KERIㆍ원장 최규하)과 광역학 진단ㆍ치료 의료기기 시스템 관련 특허에 대해 해외 6개국(캐나다, 중국, 유럽, 일본, 러시아, 미국) 실시권 계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해당 기술은 ▲복강경용 고출력 LED 의료광원기술과 형광 검출 기술(암 진단) ▲광역학 치료용 반도체 레이저 기술(암 치료)을 기반으로 하는 ‘형광복강경시스템’이다.

이는 복강경을 기반으로 췌장암의 광역학 치료를 할 수 있는 차세대 진단 및 치료 융ㆍ복합 의료기술이다. 빛에 반응하는 2세대 광민감제 ‘포토론’과 고출력 LED 광원ㆍ반도체 레이저를 이용해 빛으로 암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표적 치료할 수 있는 차세대 암 치료법을 골자로 하고 있다.

지난 4월에는 정부가 과학ㆍ기술ㆍ경제ㆍ사회적 가치, 인프라적 가치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평가하는 ‘2018년 출연(연) 10대 우수 연구성과’로 선정된 '췌장담도암 표적치료용 형광복강경 및 광역학 치료시스템'의 핵심 기술이어서 의미가 큰 것이다.

동성제약은 지난해 한국전기연구원과 해당 기술에 대한 국내 실시권과 기술사업화지원 체결을 맺은 바 있다.

이 회사는 현재 형광복강경시스템에 대한 식품의약품안전처 의료기기 인증과 상용화를 위한 기술 지원을 받는 등 의료기기사업 분야에 사업화 기반을 다지고 있다.

동성제약은 이번에 6개국에 대한 해외 실시권을 확보함으로써 국내뿐 아니라 외국에서도 ‘광역학 진단 및 치료’의 새로운 부문 개척과 함께 독보적인 입지를 구축하게 됐다.

회사 측은 "국내 최고의 대학병원과 형광복강경 시스템과 포토론을 이용해 췌장암과 복강 내 다른 고형암으로 시험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