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약사회(회장 김대업)는 지난 13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발표한 의약품 국제일반명 제도(INN) 연구용역 철회에 대해 "눈치보기 행정"이라고 비난하고 나섰다.

약사회는 14일 입장문을 내고 "식약처의 제네릭 인허가 정책 실패로 동일 성분의 수많은 제네릭의약품이 기형적으로 쏟아졌고 '발사르탄 사태'까지 터졌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발사르탄 원료의약품의 안전 문제가 발생했을 때 회수 대상 의약품이 미국, 유럽, 일본에는 많아야 10개 내외인 반면 국내에선 170여개 품목이 대상이 됐다"며 "위기 관리의 비효율성을 바로잡고자 하는 연구와 검토를 위해 필요한 때 INN 연구용역 철회는 환자를 중심에 두는 의약품 정책을 포기하는 것"이라고 반발했다.

약사회는 "제네릭약들의 과당 경쟁은 불법 리베이트의 원인이 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폐단을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과 의지는 더 강조할 것이 없는 사항"이라면서 제도 본연의 취지를 훼손하고 성분명처방의 전 단계라고 하면서 직역 이기주의를 되풀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특히 "제네릭 관리 방안에 대해서도 다양한 논의의 문을 열지 않고 그냥 방치하는 식약처의 갈지자 행보는 의약품 안전관리라는 식약처 본연의 역할에 대한 불신과 특정 직능 눈치보기라는 의혹만 키우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며 식약처의 사과와 함께 눈치보기 행정에서 벗어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