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트라제네카가 13일~14일 서울 콘래드 호텔에서 아시아 11개국에서 150여명의 폐암 임상 전문의들이 참가한 가운데 개최한 ‘범아시아 폐암 서밋 2019’를 성황리에 마쳤다.

연세의대 연세암병원의 종양내과 조병철 교수,미국 레빈 암 연구소의 에드워드 김 교수, 중국 상하이교통대 흉부전문병원의 루 교수가 공동 좌장을 맡았다.

이틀간의 플레너리 세션에서는 ▲바이오마커의 등장과 폐암 맞춤치료의 발전 ▲EGFR 변이 비소세포폐암 치료의 최신 지견 ▲3기 비소세포폐암의 치료 전략의 변화 ▲3기 비소세포폐암 관리를 위한 다학제적 접근 등을 다뤘다.

소그룹 워크샵 세션에서는 ▲중추신경계 전이성 비소세포폐암의 1차 치료 ▲ EGFR 변이가 있는 환자에서의 다양한 1차 치료 전략 ▲ EGFR-TKI 1차 치료 후 질병이 진행된 환자의 치료 ▲절제가능한 비소세포폐암 환자의 치료 등에 대한 토론이 있었다.

아스트라제네카 글로벌 의학부 클라스 바커 부사장은 “폐암 치료 분야에 있어 국제연구 및 임상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 포진한 한국은 아시아 각국의 의료 전문가를 초대해 최신 지견 및 임상 경험을 나누고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폐암 서밋을 개최하기에 최적의 위치”라고 말했다.

좌장을 맡은 연세의대 조병철 교수는 “아시아 각국의 폐암 치료 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모여 각 국의 연구 및 인식 현황과 환자 관리에 대해 논의할 수 있는 의미있는 자리였다”고 했다.

아스트라제네카는 EGFR-TKI 표적항암제 이레사와 타그리소, 면역항암제 임핀지 등 국내 비소세포폐암 환자 및 의료진에게 효과적인 치료 옵션을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