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 예방과 멸균 관리 토털 솔루션 기업인 휴온스메디케어(대표 이상만)가 국내 최초로 ‘빛 이용 신속 멸균 검증법 개발’을 통해 비상을 노린다.

휴온스메디케어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지원하고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이 추진하는 ‘산ㆍ학ㆍ연 Collabo R&D’ 국책 사업 과제에 최종 선정됐다고 3일 밝혔다. 

휴온스메디케어가 추진할 사업 과제는 ‘빛을 이용한 신속 멸균 검증법의 개발’로 오는 2020년 1월까지 예비 연구를 수행하고 그 결과에 따라 2021년까지 2년동안 최대 4억원의 정부지원금을 받게 된다. 

회사 측은 "의료용 소독제ㆍ소독기를 모두 제조하는 국내 유일 기업으로 최근 공간 멸균기 시장까지 진입하는 등 자체적으로 보유한 우수한 기술력을 인정받아 10 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뚫고 이번 국책과제에서 선정된 것 같다"고 설명했다.

휴온스메디케어는 이번 국책과제를 통해 멸균 확인용 지시제(Biological Indicator, BI)의 국산화를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BI는 멸균 확인 시 필수적인 제품이지만 국내에서는 전량 수입 제품에만 의존하고 있어 구입부터 비용, 운송 중 변질, 유통기한 등 여러 부분에서 불편함을 초래하고 있는 실정이다. 

BI의 핵심은 ‘멸균 유무를 얼마나 신속하게 검증할 수 있는가’로 검증 소요 시간에 따라 1~3세대 가 존재하고 3세대로 갈수록 검증 소요 시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되며 별도의 검출기가 필요하다. 

휴온스메디케어는 자체 기술로 2~3세대의 신속하고 편리한 국산 BI와 검출기를 개발, 기존 BI 사용의 불편함을 해소하는 동시에 수입품을 대체하는 효과까지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상만 대표는 “소독과 감염 예방, 멸균에 대한 휴온스메디케어의 우수한 기술력을 국가로부터 인정 받았다는 점에서 이번 국책 과제 선정의 의의가 매우 크다” 며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함으로써 BI의 국산화를 추진하는 동시에 세계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인정받는 국내 대표 기업으로 비상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