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원희목)는 일본제약협회 및 양국 규제기관(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ㆍ일본 후생노동성과 의약품의료기기종합기구), 양국 의료기기협회와 공동으로 ‘4차 한ㆍ일 의약품ㆍ의료기기 민관 공동 심포지엄’을 오는 16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개최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심포지엄은 한국과 일본의 의약품ㆍ의료기기 산업 동향을 조명하고 서로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양국 정부와 각 협회는 기업, 학계, 기관 등 관계자를 대상으로 산업의 동반 성장과 정보 교류를 위해 해마다 민관 공동 심포지엄을 진행하고 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일본제약협회와 약 15년 동안 양국 제약산업에 대한 공동 세미나를 진행해왔으며, 지난 2016년부터 의료기기 부문을 포함해 올해 4회를 맞았다.

올해 행사는 ▲양국 의약품 규제의 최신 동향 ▲임상시험 시스템 개선 ▲재생의료분야 개발 트렌드 ▲약가 시스템 현황 등이 중점적으로 다뤄진다.

행사 당일 오전 9시10분부터 코엑스 컨퍼런스룸 402호에서 접수 및 등록을 시작하며, 개회사와 양국 의약품·의료기기의 최신 규제 동향에 대한 기조연설을 진행한 후 주제별 발표가 진행될 예정이다.

오후 1시부터 402호에서 속행하는 의약품 분야 세션에선 ▲한국의 임상시험 제도 개선 ▲일본의 임상시험 제도 개선 ▲한국 임상시험의 현재와 미래 ▲국제의약품규제조화위원회(ICH) 다지역임상시험(E17 MRCT) 등 임상 시스템 전반과 핵심 동향에 대해 소개된다.

이후 제약산업 발표를 통해 양국의 재생의료 촉진 현황과 약가시스템 변화에 대해 조명될 예정이다.

또 오후 1시부터 403호에서 나눠 열리는 의료기기 세션에서도 혁신 및 체외진단 의료기기의 규제 동향과, 의료기기의 본질적 동등성에 대한 규제 등이 논의된다.

이번 행사에 참가를 원하면 제약바이오협회 홈페이지에서 알림&신청, 세미나ㆍ교육 항목을 통해 신청 절차를 밟으면 된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오는 11일 참가 신청이 마감된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