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마약 ‘크라톰(Herbal supplement kratom)’은 정기적으로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킨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다.

크라톰은 동남아시아 식물의 잎에서 추출하며 통증을 관리하고 에너지를 증가시키기 위한 보충제로 주로 사용된다. 그러나 미국 독극물 통제센터 자료에 따르면 발작, 금단, 환각, 동요 및 빠른 심박동을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빙햄톤약학대 연구진이 조사한 바, 미국독극물통제센터는 2011~2018년 크라톰과 연관된 2300건이 넘는 신고전화를 받았다. 이 중 935건의 사례를 분석한 결과, 약 56%의 환자가 약, 캡슐 또는 분말 크라톰을 사용했으며 약 10명 중 9명은 이상 작용을 일으켰다.

가장 흔하게 보고된 부작용은 동요(약 20%), 빠른 심박수(17%), 졸음 (14%) 및 구토(11%)였다.

심한 부작용으로는 경련(6%), 환각(5%), 호흡 저하(3%), 혼수(2%) 등이었다. 심장마비 또는 호흡 정지는 0.6%로 보고됐다.

연구자들은 또한 신생아 금단 증후군 사례 4건을 발견했다. 이 병은 산모가 임신기간 동안 크라톤 보충제를 복용한 후 태어났다. 신생아 2명은 사망했다.

크라톰은 그러나 헤로인이나 펜타닐 같은 오피오이드보다 치명적 과다 복용에 대한 위험이 더 적은 것으로 확인됐다.

일부 전문가들은 “이 새로운 연구가 크라톰의 안전성 문제에 더 많은 증거를 추가하지만 독극물통제센터 자료에 대한 의존성은 결함있는 접근법을 만든다”고 말했다.

연구진은 “크라톰은 다른 아편 유사 물질과 마찬가지로 환자가 의존성 또는 사용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유용성을 평가하고 특정 복용량에서의 안전성을 입증하기 위해 임상시험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크라톰은 미국식품의약국(FDA)이 승인한 합법적인 보충제다. 그러나 중독 위험이 나타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 연구 논문은 ‘약물치료 저널’ 최신호에 발표됐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