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전임상)부터 상용화 단계까지 신약개발 전(全) 주기를 통합 지원하는 '범정부 연구개발(R&D) 사업'이 추진된다.

보건복지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는 22일 범부처 공동으로 정부 간 칸막이를 없애고 신약개발을 통합 지원하는 사업의 추진을 발표했다.

이 사업은 범부처 통합 지원을 통해 기존의 부처별 개별 지원에 따른 한계를 극복하고, 기초연구부터 사업화까지 신약개발 전 주기를 지원, 효율적으로 글로벌 신약개발의 실용화 성과를 창출 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이는 정부가 지난 5월 발표한 ‘바이오헬스 산업 혁신전략’의 후속 조치다.

사업의 주요 내용은 우수한 초기 파이프라인의 지속적 공급을 목표로 하는 신약 기반 확충 연구, 기초연구 성과가 임상 단계로 원활히 진입할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신약 R&D 생태계 구축 연구 등이다.

또 기업 중심의 신약개발을 위한 임상연구를 지원하는 신약 임상 개발과 비임상 및 임상, 기술사업화, 제조 및 생산 등 신약개발의 주요 단계별 장벽 해소를 위한 신약 R&D 사업화 지원의 4개 부문으로 구성된다.

이에 따라 정부는 기존 신약개발 지원 사업을 통합ㆍ연계, 제약ㆍ바이오산업 경쟁력 강화와 국민건강 증진 도모를 목적으로 오는 2021년부터 10년 간 ‘국가신약개발지원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정부 관계자는 "대부분의 정부 신약개발 지원 사업이 일몰 또는 종료를 앞두고 있어 기존 사업들을 통해 축적된 신약개발 역량을 한 단계 발전시킬 신규 사업의 추진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이 사업의 다양한 의견(국민 공청회 등)을 수렴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