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롬 김(사진) 국제백신연구소(IVI) 사무총장이 21세기의 가장 큰 공중보건 이슈로 꼽히는 인체면역체계의 해독을 목적으로 하는 '휴먼백신프로젝트(HVP)' 과학운영위원회에 참여한다.

제롬 김 사무총장은 세계보건기구(WHO)의 소미야 스와미나탄(Soumya Swaminathan) 수석과학자와 함께 이 프로젝트의 과학운영위원회에 합류하게 된다.

또한 HVP는 국회의원으로 21년을 지낸 줄리 비숍(Julie Bishop) 전 호주 외교부 장관을 이사회의 이사로 신규 선임했으며, 세계적인 바이러스 학자인 네덜란드 얍 고즈미트(Jaap Goudsmit) 박사를 최고과학책임자(CSO)로 임명했다고 IVI는 설명했다.

제롬 김 사무총장은 새로운 글로벌 리더 4명 중 한 명으로 참여할 예정이다.

HVP는 유전제학 및 생물정보학 등을 이용해 인체면역체계를 해독하려는 국제 프로젝트다.

제롬 김 사무총장은 미국 예일의대 출신의 내과의사로서 2015년부터 IVI의 사무총장으로 근무하고 있다.

그는 미국 내과의사회와 미국 전염병학회 회원이며, 미육군의관대학 의학과 교수를 지냈다. 에이즈백신 개발 분야의 권위자인 그는 미군 HIV 연구 프로그램(MHRP)의 수석 부책임자, 분자바이러스학 및 병리학 실험실장 등을 맡은 바 있다.

제롬 김 사무총장은 “휴먼백신프로젝트는 게놈, 면역 모니터링 및 기계학습 부문 신기술을 사용해 백신 및 면역요법으로 보호면역 메커니즘을 이해하기 위한 노력의 최첨단에 있으며, 전 세계 빈곤 지역 주민들의 건강과 안녕을 개선하려는 인류의 노력을 보완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