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은 일본 수출 규제 품목에 포함되지 않았고, 장기적으로 자급화를 추진 중입니다."

보건복지부 박능후(사진) 장관은 19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날 기동민 의원(더불어민주당)이 "국내 백신 자급률이 미국과 일본, 유럽 등보다 크게 떨어진다"며 "국산 백신 자급화를 신경써야 되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박 장관은 "정부는 백신 공급의 안정화에 2년 전부터 각별히 신경쓰고 대비하고 있다"며 "수입 백신 포함 백신의 차질없는 공급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박 장관은 "일본 측이 백신은 수출 규제에 포함시키지 않았을 뿐 아니라 인도적 사안으로 (백신에 대해) 별 이야기가 없었다"고 설명했다.

박 장관은 "한ㆍ중ㆍ일 보건부장관 회의에선 공공보건과 위생에 대해선 공감과 합의가 이뤄지고 있어 백신 공급과 연관돼선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했다.

또 박 장관은 "현재 공공백신개발센터를 착공 중"이라며 "백신 자급화 문제는 정부가 나선다고 해결될 일이 아니다. 제약계도 자급화와 관련해 여러번 논의했다. 좀더 박차를 가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회의에선 백신 자급화 문제와 함께 인보사 및 인공유방 사태가 주요한 의제로 늦게까지 다뤄졌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