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지웅 교수
           최지웅 교수

출시 10년 된 '아보다트'(성분명 두타스테리드) 가 한국인에게 맞는 효과ㆍ내약성ㆍ비용에서 뛰어난 탈모치료제로 꾸준히 사랑을 받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GSK(사장 줄리엔 샘슨)는 20일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아보다트 출시 10주년을 기념해 '한국인의 탈모, 그리고 아보다트의 10년'을 주제로 기자간담회를 진행했다.

아보다트는 두타스테리드 제제의 오리지널 남성형 탈모치료제로 2009년 국내에서 최초로 남성형 탈모 치료에 적응증을 추가해 올해로 10년동안 처방돼 왔다.

아보다트는 다수 임상을 통해 피나스테리드 대비 M자형 탈모 개선과 모발 수ㆍ굵기 개선 등 효과 입증과 함께 1캡슐당 709원이라는 경쟁력 있는 약가를 갖고 있어 많은 남성형 탈모 환자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이번 행사에선 10년간 탈모 관련 온라인 빅데이터 분석 결과가 발표됐다.

GSK가 남성형 탈모치료제를 대표해 10년간 한국인 탈모 트렌드와 탈모치료제에 대한 환자들의 관심도 변화 등을 살펴보고자 빅데이터 전문 기업 링크브릭스에 데이터 분석을 의뢰했다. 이번 분석엔 2009~2018년까지 10년간 탈모 커뮤니티, 주요 포털(네이버, 구글), 소셜미디어(트위터, 인스타그램) 채널 내 온라인 빅데이터가 포함됐다.

김상규 대표
            김상규 대표

빅데이터 발표를 맡은 링크브릭스 김상규 대표는 “2009~2018년까지 탈모 관련 버즈량은 405% 크게 증가했다"며 "이는 동기 대비 15%p 늘어난 인터넷 이용률 수치를 감안하더라도 폭발적으로 성장한 수치”라고 말했다.

또한 “탈모 관련 주요 키워드를 살펴보면 과거 5년 대비 최근 5년에서 M자형 탈모 등 구체적인 탈모 유형을 나타내는 키워드들의 버즈량이 크게 상승한 데다 비용에 관한 비중도 3배 이상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는 지난 10년간 소비자들의 탈모 치료에 대한 이해와 지식, 그리고 비용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것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이어 아주대병원 피부과 최지웅 교수가 아보다트의 국내 탈모 치료 적응증 허가 기반이 된 한국인 대상 3상 임상 결과를 되짚어보고 10년 동안 처방돼온 아보다트의 임상적 효과와 가치를 공유했다.

아보다트는 18~49세의 한국인 남성형 탈모 환자 153명을 대상으로 6개월 동안 위약과 유효성, 안전성ㆍ내약성을 비교 평가한 결과, 6개월째 모발 개수 개선 평가에서 12.2㎠ 증가한 모발 수를 보이며, 위약(4.7㎠) 대비 유의하게 높은 효과가 증명됐다.(P=0.0319) 

또한 환자 자체평가와 조사자ㆍ패널 사진 평가에서도 위약군 대비 높은 효과를 나타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이상반응 발생에서 두 그룹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P=.4171, P=.5799). 성기능 관련 이상반응 발생 역시 두타스테리드 복용군 73명 중 3명(4.1%), 위약 복용군 75명 중 2명(2.7%)으로 나타나 두 그룹간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황범순 과장
           황범순 과장

최 교수는 “아보다트는 한국인 대상 임상뿐 아니라 다국적임상을 통해 대조군 대비 M자형 탈모와 모발 수ㆍ굵기 개선에 통계적으로 의미있는 효과와 내약성을 보였다”며 “이는 10년간 임상 경험을 통해서도 일관성 있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어 더 의미가 크다”고 밝혔다.

이 회사 마케팅팀 황범순 과장은 “아보다트가 한국에서 처음으로 국내 임상을 통해 탈모 치료로 적응증을 추가해 시판되기 시작했으며 위약뿐 아니라 피나스테리드 제제와의 직접 비교 임상을 통해 효과 및 내약성이 확인됐다는 점에 대해 자부심을 느낀다”고 말했다.

황 과장은 "아보다트가 임상적 효과뿐 아니라 경쟁력 있는 약가, 폭넓은 연령대에 처방이 가능한 점 등 다양한 장점을 갖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아보다트의 우수성을 적극적으로 알릴 수 있는 활동들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