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원장 허선)과 대한의료인공지능학회는 '의료 인공지능(AI) 전문가'를 양성한다고 22일 밝혔다. <그림ㆍ표 참조>

이를 위해 인력개발원은 이 학회와 협력해 오는 12월까지 이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 교육과정은 플립러닝(Flipped Learning) 및 프로젝트 기반 학습(Project-based learning) 형태로 운영된다.

교육생들은 인공지능 기초와 관련된 온라인 강좌를 수강하고 오프라인 강의에 참석해야 하며, 오프라인 강의는 주로 의료 인공지능 사례 및 개발 프로세스 실습으로 구성돼 있다.

실습 후엔 전문가의 코칭 아래 의료 AI 개발을 위한 팀 프로젝트가 진행된다.

인력개발원에 따르면 지난 5월 교육생 모집 공고를 시작으로 서류와 면접심사를 거쳐 총 40명의 교육생이 선발됐다.

교육생의 과반수는 의사이며, 그밖에 BT(생명공학)ㆍIT(정보통신)ㆍ통계 분야 전공자로 구성됐으며, 교육 참가자들은 7월 5~6일 이틀간 진행된 입교식 이후 7주간 온라인 교육을 수강한 바 있다.

이 교육생들은 오는 24일부터 오프라인 교육에 참여하게 된다.

인력개발원은 국가 보건의료 연구개발(R&D) 중점사업의 일환으로 지난해 8월 기관 내 ‘정밀의료 인재양성단’을 설립하고 정밀의료 분야 전문인력 양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미래 국가 성장을 견인할 정밀의료 분야의 인재 양성을 위해 국내 정밀의료 전문기관인 서울대병원, 서울아산병원, 고려대의료원과 산ㆍ학ㆍ연ㆍ관 협의체를 구성, 우수 전문인력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인력개발원 측은 설명했다.

인력개발원은 대한의료인공지능학회뿐 아니라 대한의료정보학회 등 유관 학회와도 협력관계를 구축, 정밀의료 교육 콘텐츠 개발 및 전문가 발굴 등에 힘쓸 계획이다. 

자료 : 보건복지인력개발원
                                                             자료 : 보건복지인력개발원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