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40시간을 넘게 일하는 성인 남성의 비만율이 크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래프 참조>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이영찬) 라이프케어산업단 건강영양팀은 국민건강영양조사 최근 5년 자료(2013~2017)를 활용, 경제활동 중인 성인 남성 3584명의 노동 시간과 비만 등 건강 위험 관련성을 분석하면서 이같은 결과를 2일 발표했다.

진흥원 발표에 따르면 성인 남성(19~49세)의 노동시간을 주당 40시간 이하, 41~52시간, 52시간 초과로 구분해 비만율을 비교한 결과, 40시간 이하 일하는 성인에 비해 41~52시간 일하는 성인의 비만율은 20%, 52시간 초과 일하는 성인의 비만율은 34% 더 높았다.

실제 노동 시간에 따른 주요 건강 행태(신체활동, 식품ㆍ영양소 섭취량)를 비교해 보면 노동 시간이 길수록 유산소 신체활동 실천율은 낮아지고 주류 섭취량, 에너지와 탄수화물 섭취량은 높아져 노동시간이 길수록 좋지 않은 건강 행태를 보였다.

진흥원은 성인의 노동 시간 등 근로 조건과 환경을 고려한 맞춤형 건강관리에 주목할 필요가 있으며, 기존의 공공 보건서비스의 전달체계와는 다른 더 적극적인 모델로써 일터를 기반으로 한 건강관리서비스 개발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진흥원은 우리나라 성인 남성의 경우 이미 비만율이 40%를 넘어섰고 현재 고령화 추세에 따라 이들의 비만이 만성질환으로 이어지면 막대한 의료 재정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기 때문에 사전 예방적 건강관리서비스가 필수적임을 강조했다.

이에 따라 진흥원은 일터의 건강친화환경 조성 및 사전 예방적 건강관리서비스 활성화 방안의 일환으로 보건복지부 용역사업인 '건강친화기업 인증 도입을 위한 사전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기업의 참여와 협력 확대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진흥원은 이같은 연구 결과를 8월29~31일 콘래드 서울 호텔에서 열리는 ICOMES & AOCO 2019 (2019 International Congress on Obesity and Metabolic Syndrome & Asia-Oceania Conference and Obesity)에서 발표했다.

                                                           자료=한국보건산업진흥원
                                                           자료=한국보건산업진흥원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