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이 건강보험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2014년~2018년 ‘알콜 사용장애’ 환자를 분석한 결과 진료인원이 5년간 연평균 1%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고 2018년 기준으로 남성 환자가 5만7692명으로 여성 환자 1만7010명보다 3.4배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9일 밝혔다.

건보 가입자 중 ‘알콜 사용장애’로 요양기관을 방문한 환자수는 2014년 7만8000여 명이었으나 2018년에는 7만4000여 명으로 소폭 줄었고 5년간 연평균 감소율은 1%였다.

남성 환자는 2014년 6만2000여 명에서 2018년 5만8000여 명으로 4000여 명 줄어들었고, 여성 환자는 2014년 1만6000여 명에서 2018년 1만7000여명으로 1000여명 늘어났다. 남성 환자는 연평균 감소율 1.73%, 여성 환자는 연평균 증가율 1.6%를 기록, 최근 5년간 여성 100명당 남성 성비가 지속적으로 감소하였다.<그래픽 참조>

2018년 기준 성별 인원을 보면, ‘알콜 사용장애’ 진료인원은 전체 7만5000여 명 중 5만8000여명(77.2%)이 남성 환자이며, 이는 여성 환자 1만7000여명(22.8%) 대비 약 3.4배에 달하였다.

2018년 건강보험 적용인구 대비 진료실인원의 비율인 ‘인구 10만명당 진료인원’을  살펴보면, 60대 243명, 50대는 234명 ‘알콜 사용장애’ 진료를 받았다.

성별로 보면 남성은 60대가 438명, 여성은 20대와 40대가 94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연평균 증가율은 여성이 1.16%로 남성 –2.04%보다 높게 나타났다.<그래픽 참조>

이덕종 교수는 “알콜 사용 장애로 진료를 받는 연령이 50~60대가 많은 가장 큰 이유는 과다한 알콜 사용으로 인한 여러 어려움들이 겉으로  드러나고 환자의 건강과 사회적 문제가 심각하게 발현되는 연령대가 50대~60대이기 때문"이라면서 "알콜 사용이 신체 및 뇌 건강에 끼치는 해로움은 점차 축적이 되며 우리의 몸이 이에 대해서 저항할 수 있는 힘은 점차 약화되기 때문에 이러한 것이 맞물려 장년층  이상이 되면 건강 문제가 심각해져 결국 병원을 방문하게 되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 교수는 "특히 알코올은 뇌기능을 떨어뜨려서 충동성을 높이고 통제력을 낮아지게 만들어 행동문제를 유발하며, 집중력 및 인지기능 발휘를 어렵게 만들기 때문에 50~60대가 이 상황을 겪으면 알코올성 치매를 걱정하여 병원을 찾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밝히고 "알콜에 너그러운 문화와 인식, 정신건강의학과 진료에 대한 부정적 인식 역시 알코올 사용장애 환자들이 비교적 늦은 시기에 이르러서야 병원을 찾게 되는 이유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알콜 사용장애’ 입원 환자수는 2014년 3만1000여 명에서 2018년 2만4000여 명으로 7000여 명이 감소하여 연평균 감소율 6.1%를 기록하였다. 같은 기간 외래와 약국 환자수가 7만여 명에서 7만2000여 명으로 2000여 명 증가한 것과 대조된다.(연평균 증가율 외래 0.96%, 약국 0.66%)<그래픽 참조>

                                                             자료=국민건강보험공단

‘알콜 사용장애’ 질환의 전체 진료비를 살펴보면, 2014년 2183억 원에서 2018년 1895억 원으로 288억 원이 감소하여 연평균 감소율 3.4%를 기록하였다. 입원 진료비는 연평균 4.2% 감소, 외래 진료비는 6.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외래 1인당 진료비는 최근 5년간 연평균 증가율 5.4%로 늘어나고 있어 입원 1인당 진료비의 연평균 증가율 2.1%에 비해 상승세가 두드러졌다.<그래픽 참조>

                                                          자료=국민건강보험공단

‘알콜 사용장애’ 질환의 원인

알콜 사용장애는 중독적 물질 사용에 취약성을 가진 사람들이 여러 가지 상황 요인과 스트레스와 심리적 요인에 대한 반응으로 알코올을 섭취하게 되고, 이러한 알코올 사용이 반복되면서 뇌의 중독회로가 강화되어 형성되는 뇌의 질환이다. 유전적인 취약성과 알콜 사용장애에 쉽게 이환이 되는 경향이 있는 성격적, 기질적인 특성에 대해서 여러 연구가 이뤄져 왔다.

상황적, 심리적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알콜 섭취가 반복적으로 이뤄지게 되면, 이러한 과정이 학습이 되면서 우리의 뇌에서 여러 가지 변화가 이루어지게 된다. 특히 알콜은 도파민 등의 신경전달물질이 관여하는 뇌의 보상 회로에서 기능적 변화를 일으키게 되는데, 점차 알콜에 대한 갈망감이 강화가 되고 섭취하지 못하면 금단 현상을 느끼게 되도록 변화가 이뤄진다.

이와 더불어 알콜은 통제력과 판단력을 목표 지향적으로 적절하게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뇌의 영역인 전두엽의 기능을 약화시켜서 중독이 진행될수록 알코올 사용에 대한 통제력 발휘가 더욱 어려워지게 된다. 

‘알콜 사용장애’ 질환의 증상

미국 정신의학협회에서 출간한 정신질환 진단ㆍ통계 매뉴얼에는 알코올 사용장애에서 나타날 수 있는 주요 증상들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알코올 사용장애의 증상으로 1) 알콜을 종종 의도했던 것보다 많은 양, 혹은 오랜 기간 동안 사용 2) 알콜 사용을 줄이거나  조절하려고 하였으나 실패 3) 알콜 사용과 관련된 활동에 많은 시간을 보냄 4) 알콜에 대한 갈망 5) 반복적 알콜 사용으로  인한 주요한 역할 책임 수행 실패 6) 알콜 영향으로 사회적 혹은 대인관계 문제 7) 알콜 사용으로 중요한 사회적, 직업적 활동 및 여가를 줄임 8) 신체적으로 해가 되는 상황에서도 반복적 사용 9) 알콜 사용으로 인해 신체적, 심리적 문제가 유발되거나 악화될 가능성이 높은 것을 인지하면서도 계속적으로 사용 10) 알콜에 대한 내성 11) 금단증상 등이 있다.

모든 증상이 드러나야 알콜 사용 장애로 진단하는 것은 아니며 몇 가지 증상이 복합적, 임상적으로 현저하게 나타나게 된다. 알콜에 대한 내성은 사용으로 원하는 효과를 얻기 위해 사용량의 뚜렷한 증가가 필요하거나 동일 용량의 알콜을 계속 사용할 경우 효과가 현저히 감소하는 경우를 의미한다. 

금단 증상은 알콜을 사용하다가 중단 혹은 감량하고 나서 수 시간 혹은 수 일 동안 생기는 복합적인 신체적 및 심리적 증상들로, 발한 또는 빈맥, 손 떨림, 불면, 오심 또는 구토, 일시적 환각, 정신운동 초조, 불안 등이 생길 수 있다. 때로는 알콜 금단으로써 섬망이나 발작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한편 만성적 알콜 사용장애 환자는 신체 및 뇌 건강에 끼치는 독성 때문에 심장, 간 등의 여러 가지 신체적 문제를 동반하며, 인지저하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

◇‘알콜 사용장애’ 질환의 진단ㆍ검사

임상가와 정신과적 면담을 통한 임상양상 평가에서, 임상적으로 현저한 손상이나 고통을 일으키는 문제적  알코올 사용 양상이 상당기간 지속되고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진단이 된다. 알콜 사용 장애로 평가가 되면 심장, 간 등의 신체적 문제를 평가하기 위하여 혈액검사와  심전도 등을 시행하게 되며, 이상 소견이 있는 경우 관련된 내과와 협의 진료를 하게 된다. 

알콜의 신경독성 및 전신 영양 결핍 때문에 보행이상과 손 떨림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금단 섬망이나 발작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뇌파나 뇌영상 검사 및 신경과 진료가 필요한 경우 역시 많다.

특히 만성적인 알코올 사용 장애 환자들의 경우  인지 기능이 떨어지고 전반적 행동 통제력 약화가 올 수 있는데, 이 경우에는 신경 인지기능 검사를 통하여 인지와 뇌 기능을 평가하게 된다. 장년 및 고령에서의 알콜 사용장애 환자에서는 뇌 영상 검사에서 뇌의 구조적인 위축이 나타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뇌 영상 검사를 권유하고 있다.

 ◇‘알콜 사용장애’ 질환 치료방법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목표를  세우는 것이다. 많은 환자들은 단주보다 절주를 하려고 시도하지만 대부분 이것은 ‘내가 원하면 언제든 알콜 사용을 조절할 수 있다’는 인지적 왜곡에서 아직 벗어나지 못하였기 때문인 경우가 많다.

알콜 사용장애를 치료하려면 뇌에 강화되어 있는 중독회로를 약화시키고 뇌기능을 안정화시켜야 하는데, 이것은 단주를 하여 수개월을 유지해야지 이루어질 수 있는 과정이다. 치료를 위해 단주를 시작하면 환자는 불안, 불면, 자율신경계 항진 등의 금단 증상을 경험하게 되는데, 이를 치료하기 위하여 안정제 투약을 하게 되며 신체와 뇌 회복을 위해 고농도 비타민이 함축된 수액치료를 병행한다.

이러한 해독과정이 끝나면 금주 상태를 유지시키기 위해 술에 대한 갈망을 줄일 수 있는 약물을 투약하게 된다. 또 면담과 인지행동치료를 통해 과도한 알코올 사용을 초래한 인지 왜곡을 교정하고, 정서적 스트레스 요인을 완화시키고, 알콜에 의존하지 않는 삶의 방식을 찾아가고 만들어가는 과정을 함께 하게 된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