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을 충분히 자지 못하거나 자고나도 피곤한 수면장애를 겪는 사람이 5년간(2014~2018년) 연평균 8.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면장애는 건강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거나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있음에도 낮 동안에 정신을 차리지 못하는 상태 또는 수면리듬이 흐트러져 있어 잠자거나 깨어있을 때 어려움을 겪는 상태를 말한다. 수면장애 종류론 ‘불면증’, ‘기면증’, ‘하지불안증후군’, ‘코골이ㆍ수면무호흡증’ 등이 있다.

건강보험공단이 19일 발표한 지난해 수면장애 진료환자는 57만명으로 전 국민의 1.1%를 차지하고 연령대가 높을수록 환자가 늘어났다. 연령대별 10만명당 진료환자를 보면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늘어나 70세 이상의 3.3%가 수면장애로 진료를 받았다.

남성보다 여성 환자가 1.4배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그 차이는 5년간 줄어드는 추세를 보였다. 성과 연령대를 같이 고려하면 60대 전체와 20~30대 남성 환자의 증가율이 가장 높았다.<표 참조

                                                                   자료=건강보험공단

여성 환자가 남성보다 더 많은 것은 다양한 연구에서 여성의 경우 남성보다 1.5~2배 정도 불면 호소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이유로는 생리주기, 임신, 출산, 폐경 등의 영향이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 이 시기 호르몬과 신체의 변화, 출산과 폐경과 관련한 우울과 불안의 증가 등이 불면을 일으킨다. 또한 스트레스에 대한 각성 반응과 관련한 콜티졸 분비가 사춘기 이후 여성에서 더 많은 점 등의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공단에 따르면 60대 환자와 20~30대 남성환자 증가율이 높은 이유는 생물학적 노화가 불면의 악화와 연관성이 높기 때문인데, 조기 기상하는 패턴의 수면 일중 주기 변화도 그 이유 중 하나다. 이는 멜라토닌이라는 수면 주기 호르몬의 분비 감소와 관련이 있다. 또한 통증, 야간뇨, 호흡곤란, 하지불안증후군 등 노인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불편이 불면을 일으킬 수 있다. 일반적으로 불면은 불안과 연관이 있으며, 불안한 경험을 한 후에 혹은 불안이 예상되는 상황을 앞두고 악화된다. 슬픔, 상실, 혹은 스트레스를 포함한 삶의 변화와 관계돼 발생한다. 최근 20~30대에서 스트레스 수준이 높고, 20대 남성환자의 우울증 빈도가 높아지는 것을 고려할 때, 20-30대 남성의 불면이 증가하는 원인을 이에서 유추해볼 수 있다. 

지난해 수면장애 환자의 78.5%는 의원, 14.9%는 종합병원, 8.7%는 병원에서 진료받았는데 연평균 증가율은 종합병원 13.1%, 의원 7.8%, 병원 6.2% 순으로 집계됐다.<표 참조>

                                                             자료=국민건강보험공단

또 건강보험 급여 적용 후 9개월이 지난 시점인 올 3월 수면장애 환자 중 수면다원검사를 받은 비율은 종합병원이 7.2%로 가장 높았으나 급여 적용 직후보다 0.4%p 증가에 그친 반면 의원은 3.3%로 2.0%p 대폭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계절별론 봄과 여름에 수면장애 환자가 상대적으로 적었고 겨울 전후 환절기인 10월과 3월에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보험 일산병원 정신건강의학과 박선영 교수는 ‘수면장애’ 의 증상 및 원인, 치료방법 및 예방법에 대해 이같이 설명했다.<그래픽 참조>

                                                             자료=건보공단

수면장애의 증상

수면장애는 환자가 보이는 증상에 따라 다양하며 대표적으로 6가지 경우가 있다.  

1) 불면장애 : 가장 대표적인 수면장애로 환자 자신이 느끼기에 잠이 불충분하거나 비정상적인 상태로 잠에 들기 힘들거나, 자다가 자주 깨거나, 한번 깨면 다시 잠들기 힘들거나, 자도 개운하지 않다고 느끼는 등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2) 과다수면장애 : 야간 수면 시간이 길고 중간에 깨지는 않아도 개운하지 않은 특징을 보이며, 낮잠도 긴 시간을 자고 개운하지 않은 양상을 보인다.

3) 기면증 : 낮 시간의 졸리움, 탈력 발작(감정자극에 의해 촉발되어 근육의 힘이 빠짐), 수면 마비(잠들기 전 혹은 잠에서 깨어날 때 의식은 깨어 있지만 근육에 힘이 빠져 몸을 움직일 수 없는 상태), 입면 시 혹은 출면시 환각, 야간수면장애를 특징적으로 보인다.

4) 호흡 관련 수면장애 : 수면무호흡증이 대표적으로 수면 중에 호흡의 멈춤 또는 호흡이 얕아지는 문제로 수면에 지장이 생긴다.

5) 일주기 리듬 수면-각성 장애 : 개인의 정상적인 수면ㆍ각성 리듬에 변동이 생긴 것으로 적절한 시간대에 잘 수 없고 각성이 필요한 시간대에 각성을 유지하지 못하는 것이 주된 증상이다.

6) 사건수면 : 수면 중 혹은 수면과 각성 사이에서 발생하는 비정상적인 행동이나 생리적 사건을 말한다. 대표적으로 하지불안증후군이 포함된다.

수면장애의 원인

불면 증상은 불면장애(수면장애) 외 스트레스, 불안, 우울 등 다양한 정신과적 불편에서 나타날 수 있어 원인 질환 혹은 동반 질환을 고려해야 한다. 수면장애 종류에 따라 원인은 다양하다. 대표적 원인으론 생리학적 과각성과 불면에 영향을 주는 행동적 측면이 고려된다. 개인의 특징과 같은 불면증을 일으킬 만한 소인이 있는 상태에서 스트레스 사건 등 유발 요인이 불면증을 야기하면, 이후 수면과 연관된 불안, 부적응적 수면 습관이 불면증을 지속시킨다. 

흔히 코골이로 나타나는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의 경우 비만, 목둘레가 크고 목젖이 늘어진 경우, 혀가 큰 경우 등 상기도가 쉽게 폐쇄되는 특징을 가진 사람에서 잘 나타난다. 

하지불안증후군의 경우 고령, 가족력, 철결핍, 만성신부전, 임신 등이 위험인자로 알려져 있고 나이가 들수록 잠의 질이 떨어지기도 한다.

수면장애 진단ㆍ검사

수면장애는 다양한 질환에서 나타날 수 있어 정확한 진단이 중요하며 따라서 전문 의사의 문진이 필요하다. 수면장애 확인에 도움이 되는 자기기입식 설문지로는 피츠버그 수면장애척도가 있다. 낮 졸음이 심한 수면장애엔 엡워스졸음증척도를 사용할 수 있다.

수면장애의 원인 파악과 진단을 위해 야간수면다원검사가 도움이 된다. 이 검사는 수면의 양과 질, 수면장애의 다양한 증상을 측정할 수 있는 검사 도구들이 갖춰진 수면검사실에서 실제로 자면서, 수면상태에 대한 종합적인 검사를 시행한다. 이를 통해 불면의 양상, 호흡관련 수면장애, 사건수면(하지불안증후군)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수면장애 치료법

불면의 양상과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다르다. 대표적으로 불면을 개선하기 위해 벤조다이아제핀계 약물ㆍ비벤조다이아제핀계 수면제를 사용할 수 있다. 소량의 항우울제나 항히스타민제가 수면에 도움을 주기도 한다. 멜라토닌 등 내인성으로 분비되는 호르몬을 약제로 복용해 수면을 호전시키도 한다.

대표적인 비약물적 치료로는 불면증 인지행동치료가 있고 인지적 및 생리적 각성 수준을 낮추고, 비적응적인 수면습관을 교정하며, 수면에 대한 잘못된 믿음과 태도를 수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수면위생교육, 자극조절, 수면제한, 이완훈련, 인지치료 등이 있다.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은 상기도 근육 이완을 일으켜 기도 막힘을 일으킬 위험이 있는 술, 수면제 등의 약물 사용은 피해야 한다. 옆으로 누워 자는 것과 체중을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된다. 심한 수면무호흡증에서 추전되는 치료 방법은 ‘지속적 양압술’로, 양압기로 상기도에 공기를 불어넣어 기도를 열리게 한 상태에서 수면을 취하는 것이다.

하지불안증후군의 경우 증상이 가볍다면 수면리듬 지키기, 술, 카페인 섭취 줄이기, 스트레칭과 다리 마사지 등이 도움이 된다. 심하면 도파민 효현제, 벤조디아제핀계 약물, 일부 항경련제가 사용되며, 철분도 효과적인 때가 있다.

수면장애 예방법

1) 15분 이상 낮잠 피하기
2)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기
3) 자기 30분 전에는 부담 없는 독서나 이완요법
4) 새벽에 깨 시계를 보는 것 삼가기
5) 술, 담배, 커피 피하기
6) 40분 내외의 운동을 매일 하는 것은 바람직하나 자기 4-5시간 전엔 끝내기
7) 잠들기 2시간 전 온욕이 도움이 됨
8) 침실의 소음과 빛을 통제하며 적절한 온도 유지하기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