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집 회장, 박종혁 대변인
의사협회 최대집(왼쪽) 회장과 박종혁 대변인은 기자회견을 갖고 한의사협회와 청와대의 첩약급여화 거래 의혹이 있다며 감사원 감사를 청구했다.[사진=대한의사협회]

대한의사협회와 국민감사청구인 1292명은 11일 한의사협회와 청와대의 첩약급여화 거래 의혹 보도 관련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감사원에 감사를 청구했다.

이들은 “건강보험 급여화 과정이 객관적인 근거 하에 투명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인지 철저히 밝혀내야 한다”고 요청했다.

의협은 "최근 대한한의사협회가 문재인케어를 지지하는 대신 청와대에서 한방첩약을 급여화 해주기로 했다는 거래 의혹에 대한 언론 보도가 있었다"고 밝히고 "지난 4일 국정감사에서 자유한국당 김순례 의원이 한의협 회장의 발언 영상과 한의협 임원의 녹취록 등을 공개하며 보건복지부를 대상으로 문제를 제기했었다"며 감사 청구의 이유를 밝혔다. 

의협은 "한의협 한 임원의 녹취록에는 김용익 이사장이 박능후 장관보다 실세라고 했고 김 이사장의 제자인 청와대 이진석 정책조정비서관을 꽂았다고 했다"고 말하고 "같은 의료사회주의자인 김용익 이사장과 청와대 이진석 정책조정비서관이 문재인케어를 추진하고 있고 문재인케어 찬성 대신 첩약 급여화 약속을 받았다는 내용이 들어있다"고 했다.

이들은 "보건의료 관련 정책은 국민의 건강권과 생명권이 직결되는 사안이므로 보건의료질서를 엄격히 준수하고 안전성과 유효성을 확실히 검증받은 건에 한하여서만 정책을 추진하여야 할 것"이라고 말하고 "청와대가 이익단체인 한의사협회 회장과 문재인케어 찬성을 조건으로 첩약 급여화 약속을 한 점은 명백한 부패행위이자 공직의 기강을 문란하게 한 행위에 해당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