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모양에 따라 그 사람의 전체적인 이미지가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눈은 첫인상을 결정하는데 있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부위다.

많은 사람들이 쌍꺼풀이 있는 또렷한 눈매를 예쁜 눈의 기준으로 삼지만, 눈밑지방이 불룩하게 튀어나오거나 다크써클이 짙은 경우 오히려 칙칙한 인상을 줄 수 있다.

이처럼 피곤하고 어두운 인상을 만드는 눈밑지방은 선천적인 원인 외 노화, 스트레스, 과로, 불규칙한 생활습관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 이전에는 주로 40대 이상 중장년층에게서 발생하였으나 최근 젊은 세대에서도 자주 발생하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눈밑지방 재배치 및 제거 수술을 고려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다크써클 제거수술로도 잘 알려진 눈밑지방 재배치는 눈밑으로 과도하게 튀어나온 지방을 제거하고 남은 지방을 알맞은 위치로 배치하는 수술이다. 1시간 내외의 짧은 수술시간과 회복기간으로 부담이 없고 붓기나 멍 등의 후유증이 적어 시간적 여유가 없는 현대인들로부터 환영 받고 있다.

눈밑지방 재배치 수술은 피부 절개 없이 눈꺼풀 안쪽 결막에 작은 절개 창을 내는 방법으로 시행된다. 최소한의 절개로 신체적 부담이 적은 것은 물론, 눈밑지방을 제거하여 환한 눈매를 얻을 수 있으며 다크써클, 눈가 주름 등 각종 외모 콤플렉스를 개선하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눈밑지방 재배치 및 눈밑지방 제거수술은 환자 개개인의 눈 상태와 피부 탄력, 연령대 등을 고려한 맞춤 수술로 진행된다. 특히 젊은층과 중장년층이 원하는 눈매와 목표가 다르기 때문에 전체적인 이목구비와의 조화, 개인별 니즈 등을 정확히 파악 및 분석하고 해당 내용을 바탕으로 섬세한 수술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지방이 돌출된 정도와 지방의 위치 등에 따라 수술 방법이 달라진다는 점도 유의해야 한다. 눈밑 지방이 전체적으로 살짝 돌출되어 있는지, 내측 지방 위주로 돌출돼 있는지, 혹은 내측과 외측을 포함해 모두 돌출되어 있는지 등의 여부를 확인하여 이에 적합한 수술 방법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잘못된 판단에 의해 과도하게 많은 양의 지방을 제거할 경우 눈매가 움푹 들어가 보이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며 피부에 흉터가 남을 수도 있다. 이 밖에도 출혈, 염증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요구된다.

눈밑지방 재배치 및 눈밑지방 제거 수술은 의료진의 역량과 미적 감각이 중요하게 작용한다. 해당 수술을 통해 완성도 높은 결과를 얻고자 한다면 수술 전 담당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수술 방법을 선정하고 수술 계획을 수립해야 하며 안정적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꼼꼼한 사후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본성형외과  원장>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