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회가 제약ㆍ바이오주에 대한 투자 유의를 17일 당부했다.

금융위 등 금융당국은 "최근 신약에 대한 안전성 논란, 기술이전 계약 체결 및 해지, 임상 실패에 따른 주가 급변으로 투자자 피해가 우려된다"며 주의를 촉구했다.

이날 금융당국은 "제약ㆍ바이오산업에 대한 성장 가능성 및 잠재력을 높이 평가해 관련 기업 주식에 투자자 관심이 집중되고 있지만, 많은 시간과 비용 및 고도의 기술력이 투입되는 의약품 개발과 승인 과정의 성공에 대해선 불확실성도 있다"며 "기업의 본질적 가치에 기반을 둔 신중한 투자 판단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금융당국은 "제약ㆍ바이오기업은 기술 개발과 임상 관련 정보 공시 전에 정보 비대칭 및 주가 급변을 이용한 미공개정보 이용 행위의 표적이 되거나, 공시 내용의 검증이 쉽지 않은 사실을 악용해 신약개발 등 허위 사실 유포로 주가를 부양시키는 사례도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금융당국은 "제약ㆍ바이오주는 임상 성공 여부 등에 따라 주가가 급변할 수 있어 무분별한 투자는 큰 손실을 불러올 수 있다"며 "특히 임상과 연관돼 확인되지 않은 거짓 사실이나 과장된 풍문을 유포할 때엔 불공정거래 행위로 형사 처벌이나 과징금 부과 대상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금융위는 "제약ㆍ바이오주에 대한 이상 매매 및 허위 사실 유포 행위를 모니터링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