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에서 효능 논란을 빚고 있는 뇌기능개선제 '콜린알포세레이트' 제제의 급여 타당성 여부 등 재평가가 실시된다.

보건복지부 박능후(사진) 장관은 21일 국감(종합감사)에서 "효능 논란이 되고 있는 콜린알포세레이트 제제에 대해 재평가할 방침"이라며 "조만간 재평가 목록을 짠 후 내년 6월까지 (재평가를) 완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남인순 의원 등 일부 의원이 "국내에서 뇌 영양제로 알려지며 처방이 급증하고 있는 콜린알포세레이트 제제가 미국과 일본 등 외국에선 재평가를 통해 단계적으로 퇴출시키고 있다"며 "건강보험 재정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는 이 제제의 급여 제한 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남 의원은 "심사평가원에서 이 제제의 치매 등 일부 적응증이 근거가 없다는 회신을 받았다"며 "이 정도면 조속한 조치가 있어야 되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이에 박 장관은 "내달 말까지 이 약을 포함해 재평가 대상 의약품 목록을 작성하겠다”며 "빠른 시일 내에 급여 타당성 등을 검토해 조치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콜린알포세레이트 제제의 건보 청구액은 2011년 930억원에서 지난해 2705억원으로 약 3배나 급증했다.

청구 건수도 2011년 151만건에서 지난해 687만건으로 4배 넘게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