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신사역 디바성형외과 김종명 대표원장

눈은 사람의 인상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얼굴 부위 하나이다. 처짐 없이 팽팽한 눈매는 생기 있는 얼굴을 만들어주며, 동안 이미지를 연출하기도 한다. 그러나 얼굴의 동안을 결정하는 눈 주변의 피부가 나이가 들면서 탄력 저하 등의 이유로 노화가 시작되면 노안처럼 보이기 십상인 만큼, 이런 고민을 해결하고자 성형외과를 찾는 이들이 늘고 있다.

특히 눈 주변은 피부막이 얇아 다른 부위보다 노화 증상이 빠르게 진행되는 부위이기도 하다. 큰 불편함이 없다면 이를 자연스러운 변화로 인식하곤 하지만, 기능적인 문제가 발생해 일상 생활에 지장이 생기는 경우도 적지 않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눈꺼풀 처짐으로 인한 ‘안검하수’를 들 수 있다. 이와 함께 눈 밑 주름과 피부 처짐 등으로 인한 인상 변화로 동안 성형을 고민하는 사람들이 증가하는 추세다.

노화로 인해 피부의 탄력이 떨어져 눈꺼풀이 처진 경우에는 상안검수술로 교정이 가능하다. 상안검 성형은 처진 피부의 정도를 확인한 뒤, 절개를 통해 처진 피부 및 지방-근육-피하조직을 절제하는 방법이다. 특히 ▲눈 뜨는 게 힘들어 생기는 이마주름, 표정주름이 심한 경우 ▲눈꺼풀이 처져 시야가 답답하고 속눈썹이 눈을 찌르는 경우라면 상안검 수술을 통해 증상 개선할 수 있다. 처진 눈꺼풀을 바로 잡음으로써 심미적, 기능적 부분을 동시에 교정이 가능하다.

하안검수술은 눈 주변의 피부와 지방이 처지면서 눈 밑 지방이 돌출되거나 눈 밑 주름이 많아진 경우에 효과적인 수술법이다. 처진 지방을 재배치하거나 제거함으로써 처진 피부와 근육을 올려 당겨 고정하는 방법이다. ▲눈 밑 주름이 심해 그늘져 보이는 경우 ▲다크서클이 심해 피곤해 보이는 경우에 선호하는 수술법 중 하나다. 하안검 수술은 눈 밑의 볼륨감을 적당히 살려 다크써클을 개선해주어 밝고 젊어 보이는 눈매 완성을 기대할 수 있다.  

꺼진눈지방이식은 복부나 엉덩이 등 다양한 부위의 지방을 활용해 꺼진 부위에 지방을 보충해주는 방법이다. 눈의 함몰 정도에 따라 섬세하게 지방을 이식해 자연스러운 결과를 도출하며, 자신의 지방으로 이식을 진행해 비교적 높은 생착률을 나타낸다. ▲꺼진 눈 때문에 피곤한 인상을 가진 경우 ▲쌍꺼풀 수술 시 과도한 지방제거로 부작용을 겪는 경우라면 고려해볼 수 있다.

이와 관련해 강남 신사역 디바성형외과 김종명(사진) 대표원장은 “눈 주변 피부는 민감한 부위이기 때문에 상안검수술, 하안검수술, 꺼진눈지방이식과 같은 동안 눈성형을 고려할 때는 신중한 판단이 요구된다. 환자마다 상태가 다른 만큼 적합한 치료법을 제안하고, 만족도 높은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숙련된 성형외과 전문의를 찾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