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FDA는 버텍스 파마슈티컬스(Vertex Pharmaceuticals)사의 3중 복합제 ‘트리카프타’(Trikaftaㆍ엘렉사카프토+아이바카프토+테자카프토)를 12세 이상 낭포성 섬유증(cystic fibrosis) 치료제로 21일(현지시간) 승인했다.

FDA는 그동안 ‘신속심사’, ‘패스트 트랙’, ‘혁신 치료제’, ‘희귀의약품’ 등으로 지정을 거친 끝에 당초 2020년 3월19일보다 5개월 정도 빠르게 허가 결정을 했다.

낭포성 섬유증은 낭포성 섬유증 막(膜) 투과성 조절제(Cystic Fibrosis Transmembrane conductance Regulator CFTR) 유전자 변이에 따른 단백질 결함이 발생한다.

CFTR 유전자에는 약 2000개의 알려진 돌연변이가 있지만 가장 일반적인 돌연변이는 'F508del' 돌연변이다.

낭포성 섬유증은 폐와 소화기 같은 체내 부위에 두꺼운 점액이 쌓이게 하는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희귀 유전질환이다. 심각한 호흡기와 소화 장애뿐 아니라 당뇨병 같은 합병증도 유발한다.

FDA에 따르면 F508del 돌연변이를 가진 환자는 미국에 2만7000명이 있고 낭성 섬유증 환자의 약 90%를 차지한다.

트리카프타는 낭포성 섬유증을 유발하는 결손 단백질을 표적으로 3개의 약물을 합친 3중 요법제다. 기존 제품인 버텍스의 심데코(Symdeko, 아이바카프토+테자카프토)의 경우 F508del 변이 두 카피가 있는 환자에 대해 승인됐다.

FDA 노던 샤플리스 국장 직무대행은 “높은 수준의 검토 기준을 유지하면서 복잡한 질병에 대한 새로운 치료법의 개발을 가속화할 수 있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찾고 있다”며 “오늘의 획기적인 승인으로 이전에 선택권이 없었던 낭포성 섬유증 환자에 새로운 치료법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번 승인은 12세 이상의 낭포성 섬유증 환자를 대상으로 한 2가지 임상시험에 기반을 둔다.

첫 번째 임상은 F508del 돌연변이와 두 번째 대립 유전자에 돌연변이가 있는 403명의 환자에 대해 24주간 무작위 배정, 이중 맹검, 위약 대조 트리카프타 단독 시험이다.

두 번째는 2개의 동일한 F508del 돌연변이를 가진 107명의 환자에서 4주간의 무작위 배정, 이중 맹검, 능동 대조 시험이었다.

각각의 시험에서 1차 분석 평가는 낭포성 섬유증 폐질환 진행 마커(ppFEV1) 증가 예측 1초당 호기량 비율을 조사했다.

트리카프타는 두 시험에서 ppFEV1을 증가시켰다. 첫 번째 시험에서는 위약에 비해 평균 ppFEV1을 13.8% 증가시켰고 두 번째 시험에서는 심데코와 비교해 평균 ppFEV1이 10%가 증가했다.

두 번째 임상에서 트리카프타는 환자의 폐 기능을 평균 14% 개선시켰고 위약 대조군보다 폐 발작율이 6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첫 번째 시험에서 ‘트리카프타’로 치료를 진행한 그룹은 땀 염화물(sweat chloride), 폐기능 악화 건수, 체질량지수(BMI) 등이 위약 대조그룹에 비해 개선된 것으로 파악됐다.

트리카프타의 안전성 프로파일은 일반적으로 모든 하위 그룹의 환자에서 유사했다. 위약에 비해 더 빈번하게 발생하는 심각한 부작용은 발진 및 인플루엔자가 보고됐다.

가장 흔한 부작용은 두통, 호흡기 감염, 복통, 설사, 발진, 간 효소 증가, 코 막힘 등이다.

                                                                   올해의 미국 FDA 신약 승인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