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병원 등 대형병원들의 의약품 장기 처방이 증가세로 나타나 동네병원들이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90일 이상 의약품 장기 처방 건수가 올 상반기(1~6월) 860만건을 넘어 지난해보다 크게 늘었다. 90일 이상 의약품 장기 처방 건수는 지난해 약 1600만건으로 올 상반기만 해도 전년 절반 수준을 훨씬 뛰어넘었다. 이 장기 처방 건수는 2년 전엔 약 1370만건을 기록한 것과 비교하면 크게 늘어난 수치다.

특히 의료기관 종별론 종합병원급 이상이 70% 넘게 차지했고, 병ㆍ의원급은 25%에도 못 미친 것으로 집계됐다.

이같은 장기 처방전은 대부분 고혈압ㆍ당뇨병 등 만성질환에 많아 대형병원에서 장기 처방전을 남발하면 상대적으로 의원급 병원 환자가 대형병원으로 옮겨가는 현상이 벌어질 수 있어 동네병원들의 경영난을 가속화시킬 수 있다는 게 업계의 반응이다.

최근 이런 문제가 국정감사에서도 지적됐다.

의원들은 국감을 통해 "대형병원 등에서의 의약품 장기 처방이 늘어나고 있어 의약품 안전성 확보에 어려움이 있다"고 개선책 마련을 촉구했다.

국감 자료에 따르면 의약품 조제 환경은 1회 복용분의 형태로 약포지에 조제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어 선진국의 약병 포장 형태 조제하는 방식과는 크게 차이난다.

이와 관련해 약사회 측도 '장기 처방 약품 분할 조제' 정책을 제안했다.

약사회 측은 "대형병원 위주로 약의 장기 처방이 급증하고 있는데, 이 중 가루약 처방(조제)도 많아 의약품 안전은 물론 관리에도 좀더 신경써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