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26일 라니티딘 판매중지 이후, H2RA 시장이 급변하고 있는 가운데 약 한 달이 지난 지금 H2RA 시장에서 보령제약(대표 안재현ㆍ이삼수)의 위궤양ㆍ위염치료제 ‘스토가(성분명 : 라푸티딘)’가 선두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분석기관 유비스트(UBIST)의 주간 처방 동향자료에 따르면 보령제약의 스토가는 라니티딘 제제 처방 중단 이후인 9월29일~10월19일까지 3주간 처방 1위를 지키고 있다.

스토가는 기존 5% 정도의 처방률을 기록하고 있었지만 라니티딘 중단 이후 주간처방률이 15.1%까지 확대된 이후 15%내외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는 의료현장과 환자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자체 시험을 통해 발암유발물질 NDMA(니트로소디메틸아민) 등이 검출되지 않음을 확인하며 의료현장의 신뢰를 확보한 것은 물론, 경쟁사 대비 안정적이고 원활하게 제품이 공급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그림 참조>

또한 스토가의 효능과 타제품과의 차별성도 점유율 확대를 이끌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스토가는 단일 성분의 위산분비 억제효과와 위점막 보호효과를 나타내는 라푸티딘(Lafutidine) 성분의 오리지널 약물로 H2수용체 길항제 중 최초로 헬리코박터 파이로리(H.pylori) 제균 적응증을 획득한 의약품이다.

2013년 추가된 역류성식도염 적응증은 서울대병원 등 국내 20개 의료기관에서 총 494명을 대상으로 대규모 임상시험을 실시한 결과, 역류성식도염 완치율이 70.14%로 나타났으며 이차 유효성 평가 변수인 약물 투여 후 주증상(흉부작열감, 위산역류, 가슴쓰림(흉통포함))의 증상 개선이 PPI 제제와 동등한 것으로 입증됐다.

뿐만 아니라 보령제약은 의료현장의 편의를 위해 현재 300T 포장뿐만 아니라 30T 소포장도 원활히 공급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한편 성분 전체를 분석해보면 시메티딘(Cimetidine), 파모티딘(Famotidine), 라푸티딘(Lafutidine) 순으로 시장이 재편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