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기능개선제인 콜린알포세레이트 제제의 재평가가 시작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최근 제약사들에 공문을 보내 이 제제에 대한 유효성 관련 자료를 오는 11일까지 제출할 것을 요구했다.

공문을 보면 이 제제에 대한 효능 및 효과별 유효성 입증 자료뿐 아니라 국내외 사용 현황 등이 포함됐다.  

식약처는 유효성 평가 결과에 따라 이 제제의 의약품 유지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이는 지난달 진행된 보건 분야 국감에서 의원들이 효능 논란을 빚고 있는 이 제제의 재평가를 촉구했기 때문이다.

남 의원 등 일부 의원들은 국감을 통해 "이 제제는 이탈리아 제약사에서 처음 개발돼 30년 전부터 시장에 나왔지만, 미국 등 주요 국가에선 효능 논란이 제기되고 있어 건강기능식품으로 분류했다"며 "일본도 20년 전부터 재평가를 통해 퇴출시키고 있다"고 설명했다.

의원들은 "그러나 국내에선 이 약이 '뇌영양제' 등으로 알려지며 처방이 급증세"라며 "이런 약에 연간 2700억원의 건보 재정을 투입하는 것은 낭비"라고 지적했다.

이에 박능후 복지부 장관은 "이 제제에 대해 11월까지 재평가 목록을 구성한 뒤 내년 상반기까지 이 평가를 마쳐 조치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국감 이후 식약처와 복지부는 이 제제에 대한 재평가 절차를 밟고 있는 것이다.

복지부에 따르면 이 제제의 건보 청구액은 2011년 930억원에서 지난해 2705억원으로 약 3배나 급증했다. 청구 건수도 2011년 151만건에서 지난해 687만건으로 4배 넘게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