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양행(대표 이정희)은 캐나다의 차세대 바이오텍 기업 사이클리카(Cyclica)와 공동연구 계약을 맺고 사이클리카의 인공지능(AI) 기반 통합 후보물질 발굴 플랫폼을 자사의 연구개발(R&D) 프로그램 2개에 적용한다고 7일 밝혔다.

이 회사는 신약개발을 위한 혁신기술 도입 노력의 일환으로 사이클리카의 AI 기반 후보물질 발굴 플랫폼을 통해 선별된 2개의 R&D 프로그램 특성에 적합한 물리화학적 특성을 가진 후보물질들을 빠른 시간 안에 확보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사이클리카의 AI 기반 후보물질 발굴 플랫폼(Ligand DesignTM, Ligand Express)은 약물 타깃에 결합하는 후보물질들의 약리학적, 물리화학적 및 체내동태적 특성까지 감안해 선별한다는 점에서 다른 AI 신약개발 플랫폼들과의 구별되는 차이점을 갖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번 공동연구 계약에 따라 사이클리카는 계약금과 특정 성과 달성시 마일스톤 대금을 수령하게 된다. 아울러 두 회사는 파트너십을 통해 치료법이 아직 개발되지 않은 영역에 새로운 솔루션을 제시하기 위한 후보물질 발굴과 연구개발 강화와 관련해 장기적 협력 관계를 기대하고 있다.

이 회사 이정희 사장은 “사이클리카의 AI 기반 후보물질 발굴 플랫폼을 활용해 공동연구를 진행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하고 이번 공동연구를 기반으로 앞으로 협력 기회가 확대되길 기대한다”며 “유한양행은 AI와 빅데이터 등 최신 기술을 도입해 신약개발의 비용을 낮추고 기간을 단축시켜 궁극적으로 빠른 시간 내에 가장 좋은 신약을 개발해 환자들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사이클리카 나히드 컬지(Naheed Kurji) 사장은 “항상 더 좋은 약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그 개발 과정에서 머신러닝과 딥러닝 등 새로운 컴퓨터 기법을 적용하려는 선도적 기업인 유한양행과 협업하게 돼 영광”이라며 “이번 협약은 새로운, 그리고 개선된 약을 기다리는 환자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했다.

사이클리카(Cyclica)=토론토에 위치한 사이클리카는 AI와 전산 생물물리학을 통해 신규 화합물을 발굴하는 세계적인 바이오 기업이다. 사이클리카는 종합 약리학에 특화된 엔드투엔드(End-to-End) 약물 발굴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으며, 내재된 인공지능을 통해 원하는 분야에서 리드에 가까운 우수한 후보물질을 도출할 수 있다. 또한 플랫폼을 통해 통합 시스템 생물학과 구조적 약리유전학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받을 수 있다. 사이클리카는 AI를 더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신약개발에 필요한 시간, 비용 등을 단축하고 더욱 정밀한 방법으로 후보물질을 발굴 과정을 가속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