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구본권조성권이주호 교수
                                                       왼쪽부터 구본권ㆍ조성권ㆍ이주호 교수

대한의학회와 한국베링거인겔하임은 29회 분쉬의학상 수상자로 본상 구본권 교수(서울의대 내과학, 순환기내과)ㆍ젊은의학자상 기초부문 조성권 연구교수(성균관의대 약리학)ㆍ젊은의학자상 임상부문 이주호 진료교수(서울의대 방사선종양학)를 선정했다고 12일 밝혔다.

본상 수상자인 구본권 교수는 관상동맥 질환 분야에서 창의적이고 획기적인 의료 기술을 개발하고 임상적 가치를 입증함으로써 사회경제적으로 중요한 질환에 대한 새로운 진단 및 치료 방침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 받았다. 구 교수는 "오랜 전통과 권위를 자랑하는 분쉬의학상 본상을 수상하게 되어 매우 영광스럽다"며 "앞으로도 의사 및 교수로서의 본분에 충실히 임하면서 환자들을 위한 새로운 치료법 개발과 의학 지식 전파를 통해 국내외 관상동맥 질환 분야의 의료환경이 더 나아질 수 있도록 연구에 정진하겠다"고 말했다.

조성권 연구교수는 요산 수치에 따른 사망률의 연관성을 확인하는 대규모 코호트 추적 관찰 연구로 젊은의학자상 기초부문을 수상했다.

이주호 진료교수는 뇌교모세포종의 원인 유전자 돌연변이가 발생하는 기원 세포를 직접적인 분자유전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규명하는 연구 발표로 임상분문에서 높이 평가 받았다.

올해로 29회를 맞은 분쉬의학상은 조선 고종의 주치의이자 국내 최초 독일인 의사인 '리하르트 분쉬(Richard Wunsch)' 박사를 기념하고 의학 분야에서 한국과 독일의 우호관계를 공고히 하기 위해 1990년 제정됐다.

'분쉬의학상 본상'은 20년 이상 의료 또는 연구에 종사하였고 국내 의학 발전에 끼친 공로가 인정되는 의학자를 선정하며 '젊은의학자상'은 학술적으로 가치와 공헌도가 인정되는 우수논문을 발표한자를 선정해 시상한다.

본상 1명에게는 상금 5000만원, 기초계와 임상계 총 2인의 젊은의학자상에는 각 2000만 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