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경희대한방병원(병원장 남상수) 한방암센터 윤성우 교수ㆍ김은혜 전문수련의 연구팀은 전이 췌장암 환자에게서 항암화학요법과 한방 암치료 병행이 암환자의 생존 기간을 늘린다고 발표했다.

연구팀은 지난 10월19~22일 미국 뉴욕시에서 개최된 ‘2019 국제통합암학회(Society for Integrative Oncology)’에서 ‘전이 췌장암 환자에서 항암화학요법과 한방 암치료 병행 효과’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20일 밝혔다.

췌장암 환자의 약 50%는 최초 진단 당시에서부터 전이 췌장암으로 확인된다. 전이 췌장암은 항암화학요법과 방사선요법처럼 표준 치료를 받더라도 다른 암 종에 비해 5년 생존율이나 생존기간 등 예후가 좋지 않다. 또한 항암화학요법으로 인한 부작용이 심하거나 삶의 질 저하 등의 문제로 치료를 지속할 수 없어 조기 중단하는 경우가 있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연구팀은 악성 종양 환자에 대해 생존 기간 연장과 혈관 신생 억제의 효과가 있다고 보고된 옻나무 추출물 및 황기 위주의 한약 치료를 병행한 전이 췌장암 환자들에게선 항암화학요법만을 단독으로 시행한 환자들에 비해 생존 기간이 유의하게 늘어났으며 관련 부작용은 나타나지 않았음을 발표했다.

또 연구팀은 한방암센터에 내원한 전이 췌장암 환자 37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항암화학요법과 한의학 치료를 병행한 때가 평균 생존 기간이 4.1개월로 항암화학요법만 단독으로 시행한 경우의 평균생존기간인 2.4개월보다 연장된 경향을 보였다. 특히 병행 치료를 30일 이상 장기간 받은 때는 평균 생존 기간 9.1개월로 유의한 생존 기간의 차이를 나타냈다.(p=0.025) 

이런 결과는 성별, 일상생활수행능력, 수술과 방사선치료 시행 여부 및 연령에 영향을 받지 않음이 확인돼 30일 이상의 항암화학요법과 한방 암치료 병행 자체의 독립적인 효과로 입증됐다.(p=0.014)<그래픽 참조>

                                            자료=강동경희대학교병원

암 치료가 급속히 발전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이 췌장암 환자는 항암화학요법 등의 기존의 현대 의학적 표준 치료에 눈에 띌만한 성과를 기대하기 어려우며, 신체기능 저하로 치료의 순응도가 높지 않다. 이런 때엔 한의학 치료는 항암치료의 부작용은 줄임으로써 치료의 순응도를 높이고 삶의 질을 높이고 생존 기간을 연장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연구팀은 강조했다.

윤 교수는 “이번 연구에서 전이 췌장암 환자가 진단 후 평균 8개월의 시간이 지난 뒤 본원을 방문한 것을 고려했을 때, 더 빠른 시일 내에 내원해 한방 암치료를 조기에 시작하는 것이 환자의 생존 기간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성우 교수                           김은혜 전문수련의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