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바이오팜(대표 조정우)은 뇌전증 치료 신약 '엑스코프리'(성분명 : 세노바메이트)가 미국에서 허가를 받았다고 22일 밝혔다.

국내 기업이 기술 수출을 하지 않고 신약후보물질 발굴부터 임상 개발, 허가까지 독자 개발한 신약을 글로벌 시장에서 판매하는 것은 엑스코프리가 처음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 회사는 북미와 유럽, 아시아 등지에서 2400여명을 대상으로 임상시험(3상) 결과를 토대로 미국 법인인 SK라이프사이언스를 통해 지난해 FDA에 신약 허가를 신청했고, 1년여 만에 판매 허가를 받았다. SK라이프사이언스가 마케팅 및 판매를 직접 맡는다.

엑스코프리는 내년 상반기 중 출시될 예정이다. 

회사 측에 따르면 엑스코프리는 SK바이오팜이 2001년 개발을 시작한 신약으로, FDA에서 성인 뇌전증 환자의 부분 발작 치료제로 허가받았다.

엑스코프리는 기존 치료제로 효과가 듣지 않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진행한 결과, 위약보다 발작 빈도를 감소시킨 것으로 입증됐다. 또 엑스코프리 투약군 28%에서 발작이 소실된 것으로 나타났다. 위약 군은 9%로 조사됐다.

이 회사 조정우 대표는 "이번 허가는 SK바이오팜이 중추신경계(CNS) 질환에서 신약의 발굴, 개발, 제품화 역량을 모두 구비한 글로벌 종합 제약사로 거듭나기 위한 초석이 될 것"이라며 "자사의 연구개발(R&D) 역량이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감격적인 성과"라고 강조했다.

시장조사 기관인 글로벌 데이터는 전 세계 뇌전증 치료제 시장 규모가 2022년까지 69억 달러(약 7조 원)로 추산했고, 지난해보다 12% 가량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